IB 프로그램 국내 도입 현황
• 글·임은영 KICE 연구위원
미래 사회를 살아가야 할 학생들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국제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이하 IB)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IB 프로그램의 한국의 공교육 도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공존하고 있다. IB 프로그램의 장점과 한국 공교육 도입에서의 우려를 논의하기에 앞서, IB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를 높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글은 IB 프로그램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고, 현재 한국의 IB 도입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한국에서의 IB 프로그램의 현재를 살펴보고자 한다.
IB 프로그램이란?
IB 프로그램은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이하 IBO)1)가 국제적으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외교관 또는 주재원 자녀들의 교육과 대학 입학 자격을 위해 1968년 DP(Diploma Program)개발되었다(엄수정 외, 2022). 이후, 1994년 MYP(Middle Years Programme), 1997년에 PYP(Primary Years Programme), 2012년에 CP(Career-related Program)가 개발되어 현재까지 시행되고 있다.
· IB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수업·평가 내용
IB의 교육목표는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더 나은 평화로운 세상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지식이 풍부하고 탐구심과 배려심이 많은 청소년을 기르는 것(IB, 2020, p.ii)”이다. 전술하였듯, IB 프로그램은 PYP, MYP, DP, CP로 구분되며, 연령에 따라 프로그램이 구분된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연령보다는 학교급에 따라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PYP는 초등학교, MYP는 중학교, DP는 고등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다. CP는 현재 한국에서 운영되고있지 않다. 표1은 4개의 IB 프로그램별 IB의 오리지널 연령과 교육목표와 교육 내용에 대해 정리한 것이다.
한국의 공교육에는 이중언어 디플로마 프로그램(Dual language Diploma Program, 이하 DLDP)이 도입되어 있다. DLDP는 영어 과목을 포함한 2개 과목은 영어로, 그 외 다른 과목은 한국어로 수업과 평가가 이루어진다.
· IB월드스쿨
IB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학교를 IB 월드스쿨(IB World School)이라 한다. IB 월드스쿨이 되기 위해서는 IB 관심학교(Consideration School)와 후보학교(Candidate School) 단계를 거쳐야 한다. IB 관심학교는 IB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하는 학교이다. 학교 관리자가 IB철학과 도입 관련 연수를 듣고 IBO에 관심학교 신청을 접수하는 단계이다. IB 개발팀과 학교 정보를 공유하면서 IB 후보학교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다. IB 후보학교는 IB 월드스쿨 인증에 필요한 교육 활동을 하는 학교로, IBO의 컨설턴트를 받고, 인증 학교로 신청하여, IBO의 인증을 거쳐 IB 월드스쿨로 인증된다.
IB 프로그램 한국 공교육 도입 현황
· 시도교육청 및 학교 현황
IB 프로그램이 한국에 도입된 것은 1980년대부터로, 국제학교와 외국인 학교를 중심으로 도입되었다(김영은 외, 2023). IB 프로그램이 본격적으로 한국의 공교육에 도입된 것은 2017년 대구와 제주시 교육청이 IB와의 IBDP 한국어화 협약을 체결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후, 2022년에 경기와 전라남도, 2024년 상반기에 서울, 인천, 충청남도, 전라북도, 2024년 하반기에 부산, 충청북도,경상북도가 IBO와 IBDP 한국어화 협약을 체결하여 IBDP 한국어화 협약을 체결한 시도는 총 11개로 증가하고 있다.
2024년 상반기 기준으로 IB 후보학교 수는 7개 시도교육청에서 초등학교 29개교, 중학교 20개교, 고등학교 3개교로 총 57개교이며, IB 월드스쿨은 2개 시도교육청(대구, 제주도)에서 초등학교 14개교, 중학교 13개교, 고등학교 6개교로 총 33개교가 있다. 시도교육청별로 관심학교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 IB 프로그램 관련 교육 정책
시도교육청의 IB 프로그램 도입과 확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교육부도 2023년부터 IB 프로그램에 주목하고 있다. 2023년 교육부 주요 업무 계획에서는 교육 개혁을 위한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실 수업 혁신 방안’의 일환으로 IB 프로그램 등 다양한 수업 혁신 사례의 확산을 계획하였다. 2024년 교육부 주요 업무 계획에서는 교사의 혁신 지원과 IB 학교 확산 지원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2024년 교육부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지정 결과, 공교육 혁신을 통한 교육력 제고를 추진하기 위해 초·중·고 연계 IB프로그램 도입·운영과 관련하여 대구, 제주, 동두천이 지정되었다. 기존의 교육정책의 수립과 확산은 교육부가 계획하고 주도하였다면, IB 프로그램의 한국 공교육 도입은 시도교육청에서 계획하고 주도하고, 이후 교육부가 IB 프로그램에 대해 주목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관심에 합류하여,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하 평가원)은 IB 프로그램 도입 운영 지원을 위한 국가 시책 특교 교부금을 받아, 총 4개의 부분에 대한 사업을 <표2>와 같이 진행하고 있다.
·소결
IB 프로그램의 한국 공교육 도입은 시도교육청과 교육부의 협력 속에서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 학생들이 국제적인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한국 공교육의 IB 프로그램 도입에 대한 고민들(예: 김영은 외, 2023)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와 논의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영은, 이주연, 이수정, 전호재, 허예지, 김영실(2023).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 적용의 선결 과제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연구자료 ORM 2023-30-30)
엄수정, 이근영, 김진원, 이혜정(2022). 경기도교육청 IB 프로그램 도입 방향 경기도교육연구원.
IBO(2020). IB 교육이란 무엇인가? ( https://www.ibo.org/globalassets/new-structure/become-an-ib-school/pdfs/what-is-an-ib-education-ko.pdf)
※IB에 대한 한국어로 되어 있는 기초 지식을 원한다면 대구교육청과 제주교육청 웹에서 참조하기 바람
대구교육청-https://www.dge.go.kr/ib/main.do
제주교육청-https://www.j je.go.kr/index.j je?menuCd=D OM_000000104015000000
임은영
KICE 연구위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심리, 동대학 심리학과 대학원에서 심리측정을 공부하고, UIUC에서 교육측정 및 평가를 전공하였다. 현재 평가원 수업·평가혁신연구본부 IB 연구실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