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E 소식

KICE 행사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정보 교사 세미나

일자: 2020.8.18.(화)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정보 교사 세미나가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개최되었다. 한·중 인공지능 교육 동향 탐색을 주제로 유튜브 생중계도 함께 진행되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평가학회 공동 세미나

일자: 2020.9.4.(금)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한국교육평가학회 공동 세미나가 본원 대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세미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학생평가 타당도 제고 방안을 주제로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2020년 연구자문위원회

일자: 2020.9.8.(화)
연구사업 방향 및 주요 연구사업의 발굴 및 검토를 위한 연구자문위원회가 본원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화상회의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핸드-인-핸드 캠페인 동참

일자: 2020.9.10.(목)
우리 원은 코로나 19로 어려움에 직면한 사회적경제기업을 돕기 위한 ‘핸드-인-핸드 캠페인’에 동참했다. ‘핸드-인-핸드 캠페인’은 사회적 기업연구원에서 처음 시작한 릴레이 캠페인으로,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움에 처한 사회적 경제 기업의 제품을 구매해 다음 참가자에게 전달하고 SNS를 통해 코로나 19 극복 응원 문구를 게시하는 캠페인이다.

2020년 제2차 연구원 워크숍

일자: 2020.9.14.(월)
2020년 제2차 연구원 워크숍이 본원 대회의실 및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연구 윤리 교육과 2021년 기본연구 과제 연구계획서 검토 및 토의가 진행되었으며,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화상회의 형식으로 동시 진행되었다.

금융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고
금융교육 표준안 개정 방안 세미나

일자: 2020.9.17. (목)
금융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고 금융교육 표준안 개정 방안 세미나가 본원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화상회의 형식으로 동시 진행되면서 참가 신청자 다수가 참여해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되었다.

OECD-ACER-NCEE 프로젝트 인터뷰

일자: 2020.10.6.(화)
OECD-ACER(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NCEE(National Center on Education and the Economy)가 수행하는 프로젝트 화상 인터뷰가 본원 회의실에서 진행되었다. 국제학업성취도에서 우수한 결과를 보인 국가의 교육 시스템을 분석해 미래 교육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자리가 되었다.

민주시민 교육 실태 및 요구 분석에 따른 개선 방안 정책 세미나

일자: 2020.10.7.(수)
21세기에 요구되는 민주시민성 및 민주시민 교육의 개선에 대한 정책 세미나가 본원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초·중학교 교육과정 분석 및 교사·학생 인식 조사를 통한 민주시민 교육 실태와 요구 분석 등의 결과를 공유하고 이에 따른 학교수준 민주시민 교육 개선을 위한 정책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이번 세미나는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KICE 소식

KICE 행사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정보 교사 세미나

일자: 2020.8.18.(화)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정보 교사 세미나가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개최되었다. 한·중 인공지능 교육 동향 탐색을 주제로 유튜브 생중계도 함께 진행되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평가학회 공동 세미나

일자: 2020.9.4.(금)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한국교육평가학회 공동 세미나가 본원 대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세미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학생평가 타당도 제고 방안을 주제로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2020년 연구자문위원회

일자: 2020.9.8.(화)
연구사업 방향 및 주요 연구사업의 발굴 및 검토를 위한 연구자문위원회가 본원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화상회의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핸드-인-핸드 캠페인 동참

일자: 2020.9.10.(목)
우리 원은 코로나 19로 어려움에 직면한 사회적경제기업을 돕기 위한 ‘핸드-인-핸드 캠페인’에 동참했다. ‘핸드-인-핸드 캠페인’은 사회적 기업연구원에서 처음 시작한 릴레이 캠페인으로,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움에 처한 사회적 경제 기업의 제품을 구매해 다음 참가자에게 전달하고 SNS를 통해 코로나 19 극복 응원 문구를 게시하는 캠페인이다.

2020년 제2차 연구원 워크숍

일자: 2020.9.14.(월)
2020년 제2차 연구원 워크숍이 본원 대회의실 및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연구 윤리 교육과 2021년 기본연구 과제 연구계획서 검토 및 토의가 진행되었으며,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화상회의 형식으로 동시 진행되었다.

금융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고
금융교육 표준안 개정 방안 세미나

일자: 2020.9.17. (목)
금융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고 금융교육 표준안 개정 방안 세미나가 본원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화상회의 형식으로 동시 진행되면서 참가 신청자 다수가 참여해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되었다.

OECD-ACER-NCEE 프로젝트 인터뷰

일자: 2020.10.6.(화)
OECD-ACER(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NCEE(National Center on Education and the Economy)가 수행하는 프로젝트 화상 인터뷰가 본원 회의실에서 진행되었다. 국제학업성취도에서 우수한 결과를 보인 국가의 교육 시스템을 분석해 미래 교육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자리가 되었다.

민주시민 교육 실태 및 요구 분석에 따른 개선 방안 정책 세미나

일자: 2020.10.7.(수)
21세기에 요구되는 민주시민성 및 민주시민 교육의 개선에 대한 정책 세미나가 본원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초·중학교 교육과정 분석 및 교사·학생 인식 조사를 통한 민주시민 교육 실태와 요구 분석 등의 결과를 공유하고 이에 따른 학교수준 민주시민 교육 개선을 위한 정책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이번 세미나는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KICE 행사

주한 요르단 대사 일행 방문

일자: 2020.10.13.(화)
HE Dr Adel Mohammad ADAILEH 주한 요르단 대사 외 2명이 본원을 방문했다. 한국의 수능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교육평가 분야를 중심으로 양국 간 교육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되었다.

KICE-UNICEF EAPRO 기관 간
교류협정 체결

일자: 2020.10.14.(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유엔아동기금 동아시아태평양지역사무소(UNICEF EAPRO)의 기관간 교류협정(MOU) 체결식이 개최되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MOU 체결을 통해 향후 아동 및 청소년 대상 양 기관 공통의 교육활동에 대한 상호 지지, 연구자들의 전문성 및 현장 경험 노하우에 대한 학문적·기술적 교류 등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2021년 초등 사회과 교과용 도서 검정 신청 안내 설명회

일자: 2020.10.15.(목)
2021년 초등 사회과 교과용 도서 검정 신청 안내 설명회가 한국과학창의재단 5층 대연수실에서 진행되었다.

혁신도시 미래학교와 함께하는 진로벨트 탐방 연수

일자: 2020.10.19.(월)
본원을 비롯한 총 5개의 공공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동성초등학교에서 ‘혁신도시 미래학교와 함께하는 진로벨트 탐방’이라는 주제로 5~6학 년을 대상으로 한 연수가 개최되었다. 본원에서는 장경숙 대외협력실장이 강사로 참여해 기관소개 및 진로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해외 현지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방향 수립을 위한 세미나 개최

일자: 2020.10.21.(수)
본원 회의실에서 해외 현지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방향 수립을 위한 세미나가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본 세미나는 교육부 관계자 및 한국어 교육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방향 및 쟁점’에 대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금융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고
금융교육 표준안 개정 방안 세미나

일자: 2020.9.17. (목)
금융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고 금융교육 표준안 개정 방안 세미나가 본원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화상회의 형식으로 동시 진행되면서 참가 신청자 다수가 참여해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되었다.

OECD-ACER-NCEE 프로젝트 인터뷰

일자: 2020.10.6.(화)
OECD-ACER(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NCEE(National Center on Education and the Economy)가 수행하는 프로젝트 화상 인터뷰가 본원 회의실에서 진행되었다. 국제학업성취도에서 우수한 결과를 보인 국가의 교육 시스템을 분석해 미래 교육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자리가 되었다.

민주시민 교육 실태 및 요구 분석에 따른 개선 방안 정책 세미나

일자: 2020.10.7.(수)
21세기에 요구되는 민주시민성 및 민주시민 교육의 개선에 대한 정책 세미나가 본원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초·중학교 교육과정 분석 및 교사·학생 인식 조사를 통한 민주시민 교육 실태와 요구 분석 등의 결과를 공유하고 이에 따른 학교수준 민주시민 교육 개선을 위한 정책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이번 세미나는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KICE 행사

주한 요르단 대사 일행 방문

일자: 2020.10.13.(화)
HE Dr Adel Mohammad ADAILEH 주한 요르단 대사 외 2명이 본원을 방문했다. 한국의 수능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교육평가 분야를 중심으로 양국 간 교육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되었다.

KICE-UNICEF EAPRO 기관 간
교류협정 체결

일자: 2020.10.14.(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유엔아동기금 동아시아태평양지역사무소(UNICEF EAPRO)의 기관간 교류협정(MOU) 체결식이 개최되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MOU 체결을 통해 향후 아동 및 청소년 대상 양 기관 공통의 교육활동에 대한 상호 지지, 연구자들의 전문성 및 현장 경험 노하우에 대한 학문적·기술적 교류 등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2021년 초등 사회과 교과용 도서 검정 신청 안내 설명회

일자: 2020.10.15.(목)
2021년 초등 사회과 교과용 도서 검정 신청 안내 설명회가 한국과학창의재단 5층 대연수실에서 진행되었다.

혁신도시 미래학교와 함께하는 진로벨트 탐방 연수

일자: 2020.10.19.(월)
본원을 비롯한 총 5개의 공공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동성초등학교에서 ‘혁신도시 미래학교와 함께하는 진로벨트 탐방’이라는 주제로 5~6학 년을 대상으로 한 연수가 개최되었다. 본원에서는 장경숙 대외협력실장이 강사로 참여해 기관소개 및 진로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해외 현지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방향 수립을 위한 세미나 개최

일자: 2020.10.21.(수)
본원 회의실에서 해외 현지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방향 수립을 위한 세미나가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본 세미나는 교육부 관계자 및 한국어 교육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방향 및 쟁점’에 대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금융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고
금융교육 표준안 개정 방안 세미나

일자: 2020.9.17. (목)
금융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고 금융교육 표준안 개정 방안 세미나가 본원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화상회의 형식으로 동시 진행되면서 참가 신청자 다수가 참여해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되었다.

OECD-ACER-NCEE 프로젝트 인터뷰

일자: 2020.10.6.(화)
OECD-ACER(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NCEE(National Center on Education and the Economy)가 수행하는 프로젝트 화상 인터뷰가 본원 회의실에서 진행되었다. 국제학업성취도에서 우수한 결과를 보인 국가의 교육 시스템을 분석해 미래 교육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자리가 되었다.

민주시민 교육 실태 및 요구 분석에 따른 개선 방안 정책 세미나

일자: 2020.10.7.(수)
21세기에 요구되는 민주시민성 및 민주시민 교육의 개선에 대한 정책 세미나가 본원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초·중학교 교육과정 분석 및 교사·학생 인식 조사를 통한 민주시민 교육 실태와 요구 분석 등의 결과를 공유하고 이에 따른 학교수준 민주시민 교육 개선을 위한 정책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이번 세미나는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KICE 행사

KOICA 글로벌 연수 시행

기간: 2020.11.2.(월)~11.10.(화)
KOICA 글로벌 연수의 일환으로 ‘몽골 중·고등학교 교육과정-평가 연계를 위한 역량 강화 온라인 연수’가 시행되었다. 우리 원이 3년째 시행하고 있는 본 온라인 연수를 통해 모두 21명의 연수생을 대상으로 역량 기반 교육과정, 교사역량 강화, 교육과정-교수학습-평가 연계의 주제로 총 12개의 강의가 이뤄졌다.

2021년 초등 사회과 교과용 도서 검정 온라인 접수

기간: 2020.11.3.(화)~11.5.(목)
2021년 초등 사회과 교과용 도서 검정 온라인 등록이 2020년 11월 3일부터 3일간 교과서 검정 홈페이지(tbh.kice.re.kr)를 통해 진행되었다.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모의평가 시·도 장학사 협의회 개최

일자: 2020.11.5.(목)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관련 시·도교육청 장학사 협의회가 대전 선샤인호텔에서 진행되었다. 교육부와 평가원 관계자, 시·도 장학사들이 참석해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준비 및 점검 사항 등의 안건을 협의하고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는 시간을 가졌다.

국책연구기관장 협의회

일자: 2020.11.9.(월)
본원 대회의실에서 국책연구기관장 협의회가 개최되었다. 본 협의회에는 한국교육개발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을 비롯한 국책연구기관장들이 참여해 국책연구기관 및 연구원들의 협력강화 방안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책연구기관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경기혁신학교 네트워크 교장단 방문

일자: 2020.11.10.(화)
본원 대회의실에서 KICE 연구 결과 홍보 및 학교현장 의견 수렴을 위한 간담회가 개최되었다. 경기혁신학교 네트워크 교장 약 50명이 방문한 가운데 교육과정 개정과 고교학점제, 혁신학교 교육과정,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 블렌디드 교육을 위한 교사역량 등을 주제로 한혜정 교육과정·교과서 본부장, 이주연 부연구위원, 양정실 연구위원, 홍선주 연구위원의 발표가 있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발전 방향 세미나

일자: 2020.11.11.(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한국교육평가학회에서 주관하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세미나가 본원 대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화상회의 형식으로 동시 진행되면서 참가 신청자 다수가 참여해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되었다.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설정 연구 결과 공유 및 검토를 위한 세미나

일자: 2020.11.20.(금)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설정 연구 결과 공유 및 검토를 위한 세미나는 온라인 화상회의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설정 연구’의 결과로서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교과 교육과정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및 교과 교육내용 구성 방안을 공유하고 검토하기 위한 자리가 되었다.

2021년 초등 사회과 교과용 도서 검정 심사본 접수

기간: 2020.11.24.(화)~11.26.(목)
본원 이상설홀에서 2021년 초등 사회과 교과용도서 검정 심사본 접수를 시행해 11개 출판사의 총 88책이 접수되었다.

2020년 연구성과발표회

일자: 2020.11.26.(목)
2020년도 KICE 연구성과 발표회가 본원 대회의실(301호) 및 7회의실(448호)에서 개최되었다. 2020년 우리 원이 수행한 과제 중 15개 기본 및 수시 과제의 연구 결과에 대한 발표와 논의가 교육 현안 진단, 교육 정책 지

KICE 행사

KOICA 글로벌 연수 시행

기간: 2020.11.2.(월)~11.10.(화)
KOICA 글로벌 연수의 일환으로 ‘몽골 중·고등학교 교육과정-평가 연계를 위한 역량 강화 온라인 연수’가 시행되었다. 우리 원이 3년째 시행하고 있는 본 온라인 연수를 통해 모두 21명의 연수생을 대상으로 역량 기반 교육과정, 교사역량 강화, 교육과정-교수학습-평가 연계의 주제로 총 12개의 강의가 이뤄졌다.

2021년 초등 사회과 교과용 도서 검정 온라인 접수

기간: 2020.11.3.(화)~11.5.(목)
2021년 초등 사회과 교과용 도서 검정 온라인 등록이 2020년 11월 3일부터 3일간 교과서 검정 홈페이지(tbh.kice.re.kr)를 통해 진행되었다.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모의평가 시·도 장학사 협의회 개최

일자: 2020.11.5.(목)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관련 시·도교육청 장학사 협의회가 대전 선샤인호텔에서 진행되었다. 교육부와 평가원 관계자, 시·도 장학사들이 참석해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준비 및 점검 사항 등의 안건을 협의하고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는 시간을 가졌다.

국책연구기관장 협의회

일자: 2020.11.9.(월)
본원 대회의실에서 국책연구기관장 협의회가 개최되었다. 본 협의회에는 한국교육개발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을 비롯한 국책연구기관장들이 참여해 국책연구기관 및 연구원들의 협력강화 방안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책연구기관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경기혁신학교 네트워크 교장단 방문

일자: 2020.11.10.(화)
본원 대회의실에서 KICE 연구 결과 홍보 및 학교현장 의견 수렴을 위한 간담회가 개최되었다. 경기혁신학교 네트워크 교장 약 50명이 방문한 가운데 교육과정 개정과 고교학점제, 혁신학교 교육과정,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 블렌디드 교육을 위한 교사역량 등을 주제로 한혜정 교육과정·교과서 본부장, 이주연 부연구위원, 양정실 연구위원, 홍선주 연구위원의 발표가 있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발전 방향 세미나

일자: 2020.11.11.(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한국교육평가학회에서 주관하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세미나가 본원 대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화상회의 형식으로 동시 진행되면서 참가 신청자 다수가 참여해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되었다.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설정 연구 결과 공유 및 검토를 위한 세미나

일자: 2020.11.20.(금)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설정 연구 결과 공유 및 검토를 위한 세미나는 온라인 화상회의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설정 연구’의 결과로서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교과 교육과정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및 교과 교육내용 구성 방안을 공유하고 검토하기 위한 자리가 되었다.

2021년 초등 사회과 교과용 도서 검정 심사본 접수

기간: 2020.11.24.(화)~11.26.(목)
본원 이상설홀에서 2021년 초등 사회과 교과용도서 검정 심사본 접수를 시행해 11개 출판사의 총 88책이 접수되었다.

2020년 연구성과발표회

일자: 2020.11.26.(목)
2020년도 KICE 연구성과 발표회가 본원 대회의실(301호) 및 7회의실(448호)에서 개최되었다. 2020년 우리 원이 수행한 과제 중 15개 기본 및 수시 과제의 연구 결과에 대한 발표와 논의가 교육 현안 진단, 교육 정책 지

KICE 행사
KICE 일정(2020.12.16. ~ 2021.4.30.)

기초학력 보장법안 제정을 위한 정책토론회

일자: 2020.11.27.(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강득구 국회의원실 주최로 기초학력 보장법안 제정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바비엥 컨퍼런스룸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정책토론회에서는 서울대학교 신종호 교수님을 좌장으로 하여 KICE 연구진의 ‘기초학력보장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발표가 이뤄졌으며, 이어 교육계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되었다.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실시

일자: 2020.12.3.(목)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지난 12월 3일 오전 8시 10분부터 전국 86개 시험 지구, 1,241개 시험장에서 실시되었다. 이번 시험에 지원한 수험생은 493,433명으로 재학생은 346,673명, 졸업생 및 검정고시생 등은 146,760명이었다.

TIMSS 2019 결과 발표

일자: 2020.12.8.(화)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국제 교육성취도 평가 협회(IEA)의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결과를 발표했다.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정답 확정 발표

일자: 2020.12.14.(월)
12월 3일(목)에 전국적으로 실시되었던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 및 정답에 관한이의신청 심사 결과를 본원 홈페이지 및 수능홈페이지에 발표했다.

2020년 12월

12월 초
• TIMSS 2019 결과 발표

12월 중
• 2020년도 기본연구과제 최종보고서 인쇄본 제출

12.17.~18.
• 2020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동계워크숍 개최(예정)

12.18.
• 국제 교육동향 제2020-3호 뉴스레터 발송

12.21.
• Research Report 2019 발송

12.22.
• 2020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성과발표회 개최(예정)

12.23.
•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발표 및 통지

12월 말
• 2020년도 기초학력 보장 선도시범학교 성과 공유 워크숍
• 2020년 종무식 및 정년퇴임식
• 2021년도 기본연구과제 팀장·팀원 구성 및 연구원 부서 배정

2021년 1월

1월 초
• 2021년 시무식

1월 초~중순
•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모의평가 운영을 위한 시행 평가회

1월 중
• 2020년 제5차 고교학점제 제도개선 연구회 개최(예정)
• 2021년도 업무계획 보고회 개최
• 해외 현지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연구 공청회 개최

2021년 2월

2월 중
• 2021학년도 대학별 고사의 선행학습 영향 평가 자체 평가 보고서 작성을 위한 대학 입학담당자 연수
• 2021년도 기본연구과제 실행계획서 심사회 개최
• 2022년도 기본연구과제 발굴을 위한 제1차 원외 수요조사 실시

2021년 3월

3.12.
• 2021년 초등 사회과 교과용 도서 검정 본심사 결과 발표

3월 중
• 2022년도 기본연구과제 발굴 제1차 원외 수요조사 실시

3월 말
•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기본계획 발표
•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시행 공고
• 제1차 학습포럼 개최(예정)

2021년 4월

4월 초
•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원서 접수

4월 중
• 2021년도 제1차 연구자문위원회 개최

4월 말
• 제2차 학습포럼 개최(예정)

KICE 행사

기초학력 보장법안 제정을 위한 정책토론회

일자: 2020.11.27.(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강득구 국회의원실 주최로 기초학력 보장법안 제정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바비엥 컨퍼런스룸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정책토론회에서는 서울대학교 신종호 교수님을 좌장으로 하여 KICE 연구진의 ‘기초학력보장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발표가 이뤄졌으며, 이어 교육계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되었다.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실시

일자: 2020.12.3.(목)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지난 12월 3일 오전 8시 10분부터 전국 86개 시험 지구, 1,241개 시험장에서 실시되었다. 이번 시험에 지원한 수험생은 493,433명으로 재학생은 346,673명, 졸업생 및 검정고시생 등은 146,760명이었다.

TIMSS 2019 결과 발표

일자: 2020.12.8.(화)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국제 교육성취도 평가 협회(IEA)의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결과를 발표했다.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정답 확정 발표

일자: 2020.12.14.(월)
12월 3일(목)에 전국적으로 실시되었던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 및 정답에 관한이의신청 심사 결과를 본원 홈페이지 및 수능홈페이지에 발표했다.

KICE 일정(2020.12.16. ~ 2021.4.30.)

2020년 12월

12월 초
• TIMSS 2019 결과 발표

12월 중
• 2020년도 기본연구과제 최종보고서 인쇄본 제출

12.17.~18.
• 2020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동계워크숍 개최(예정)

12.18.
• 국제 교육동향 제2020-3호 뉴스레터 발송

12.21.
• Research Report 2019 발송

12.22.
• 2020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성과발표회 개최(예정)

12.23.
•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발표 및 통지

12월 말
• 2020년도 기초학력 보장 선도시범학교 성과 공유 워크숍
• 2020년 종무식 및 정년퇴임식
• 2021년도 기본연구과제 팀장·팀원 구성 및 연구원 부서 배정

2021년 1월

1월 초
• 2021년 시무식

1월 초~중순
•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모의평가 운영을 위한 시행 평가회

1월 중
• 2020년 제5차 고교학점제 제도개선 연구회 개최(예정)
• 2021년도 업무계획 보고회 개최
• 해외 현지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연구 공청회 개최

2021년 2월

2월 중
• 2021학년도 대학별 고사의 선행학습 영향 평가 자체 평가 보고서 작성을 위한 대학 입학담당자 연수
• 2021년도 기본연구과제 실행계획서 심사회 개최
• 2022년도 기본연구과제 발굴을 위한 제1차 원외 수요조사 실시

2021년 3월

3.12.
• 2021년 초등 사회과 교과용 도서 검정 본심사 결과 발표

3월 중
• 2022년도 기본연구과제 발굴 제1차 원외 수요조사 실시

3월 말
•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기본계획 발표
•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시행 공고
• 제1차 학습포럼 개최(예정)

2021년 4월

4월 초
•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원서 접수

4월 중
• 2021년도 제1차 연구자문위원회 개최

4월 말
• 제2차 학습포럼 개최(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