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평가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체제 구축 방안 연구

들어가는 말

최근 학생평가 패러다임은 평가를 통해서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학생평가가 단순히 학생들의 최종 성취를 확인하던 과거의 방식에서 벗어나, 평가를 활용하여 학생의 학습을 견인할 수 있는 방향이 강조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과정 중심 평가 관련 정책의 강화를 들 수 있다.
과정 중심 평가가 강조되면서 학교 현장에서는 기존의 선택형 지필평가 외에도 수행평가, 형성평가와 같이 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해 평가가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이를 통해 산출된 평가 데이터는 주로 성적 산출이나 기록의 용도로만 사용되고 있어서, 평가에 들이는 공에 비해서 평가 결과의 활용 측면이 상당히 제한적이다. 단위학교에서 산출되는 학생평가 데이터는 기록만 해두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피드백으로 환류될 수 있어야 한다. 이때 일회적인 활용이나 피드백도 의미가 있지만 장기간의 모니터링을 통해서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학년이 올라감에도 불구하고 특정 능력이나 역량이 하락하거나 동일 수준에 머물고 있지는 않은지, 또는 어떠한 양상으로 성장하고 있는지, 학생의 강약점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추후 학습에서는 어떠한 보완적 처치가 필요한지를 판단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학교 현장에서 산출되는 평가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과의 주요 학습요소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면 학생의 강약점을 파악하기가 용이하고 중요한 시기에서의 학습 결손을 확인하고 보정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산출되는 평가 데이터를 보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초-중-고를 연계하여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모니터링1) 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였고, 이러한 방안을 구현하기 위한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1) 본 연구에서의 ‘성장 모니터링’은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교육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을 의미함.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의 주요 기능

단위학교에서 생성되는 학생평가 데이터를 활용하여 학생 개인별 성장을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는 평가 데이터를 단편적으로 기록·추적하는 형태의 모니터링이 아니라, 다양한 평가 데이터를 보다 유의미한 기준에 따라 재분석하여, 평가 결과를 성장과 발달의 측면에서 진단하여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정보가 학기나 학년 단위로 분절되는 것이 아니라, 학교급을 연계하면서 장기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해야 한다. 이 때문에 학년군에 묶여 있는 성취기준보다 상위 범주로써 ‘초-중-고’를 연계하여 포괄할 수 있는 새로운 기준이 필요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를 ‘성장요소’라고 명명하고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의 기준으로 삼고자 하였다. 또한 교과별 성장요소를 성취기준과 연계 함으로써 성취기준 단위로 수집되는 평가 데이터가 ‘초-중-고’를 포괄할 수 있는 성장요소 단위로 축적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개발한 학생 개인별 모니터링 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표 1>과 같이 ‘정보 등록’, ‘평가 설계’, ‘평가 결과 입력’, ‘분석 및 진단’의 4개 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의 ‘정보 등록’ 기능은 ‘성취기준 조회 및 추가’, ‘성취기준-성장요소 연결 정보 조회 및 추가’, ‘학생 정보 등록 및 조회’로 구성된다. 성취기준 조회 및 추가 기능으로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에 탑재된 성취기준을 조회하고 기존 성취기준 정보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성취기준 정보를 추가할 수 있다. 또한 성취기준-성장요소 연결로 시스템에 탑재된 성장요소 정보를 조회하고 연결할 수 있다. ‘평가 설계’ 기능은 평가 설계 정보 등록 및 조회, 평가 문항등록 및 조회 기능으로 구성된다. 평가 설계 정보 등록 및 조회 기능으로 교사는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교사가 시행한 지필평가, 수행평가, 형성평가에 대한 정보를 등록하고, 등록한 평가 설계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다음으로 ‘평가 결과 입력’ 기능은 지필평가, 수행평가, 형성평가 결과를 입력하는 기능으로 구성된다. 지필평가 결과 입력은 나이스에서 다운로드 받은 정오표를 사용하여 일괄 등록하거나 시스템에서 내려받은 서식으로 입력할 수 있다. 수행평가와 형성평가 결과 입력은 시스템에서 내려받은 서식에 평가 결과를 입력하여 등록한다. 마지막으로 ‘분석 및 진단’ 기능은 앞서 입력된 평가 데이터들을 성장요소별로 진단할 수 있고, 산출된 진단 결과를 조회하고 출력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성장요소별 진단 기준 조회 및 수정, 성장요소별 진단 결과 조회 및 수정, 성장요소별 진단 결과 분석, 성장요소별 점수 이력 조회, 학급별 진단 결과 조회, 분석 결과 출력의 순서로 구성하였다. 모든 진단이 끝난 후 분석 결과를 출력할 수 있다.

<표 1>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의 주요 기능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의
진단 정보표 예시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진단 정보표는 ‘성장요소별 진단 결과’, ‘성장요소별 이력 그래프’, ‘성장요소 비교 그래프’, ‘성취기준별 분석 그래프’, ‘성취기준 분석표’의 5가지 정보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시스템이 성장요소를 진단하는 것이 주목적이긴 하나, 교수·학습을 위한 피드백이 보다 자세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성취기준에 대한 진단 정보도 함께 제공되도록 개발하였다. [그림 1] 은 학생의 진단 결과표의 첫 번째 페이지로 학생 개인의 성장요소별 진단 정보 결과의 예시이다. ‘교과’, ‘기간’, ‘성명’, ‘학년’, ‘반’, ‘번호’가 상단에 제시되고, 성장요소별 진단 결과는 학기별로 제시되며 총평에는 해당 학기의 평가를 담당한 교사가 작성한 내용이 제시된다. [그림 1]의 ‘기간’을 보면 2016년 1학기부터 2018년 1학기까지 총 5학기가 진단 기간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총 5학기에 대한 진단 정보가 각각 출력되는데, [그림 1]은 그중에서 2018년 1학기의 진단 결과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그림 1]에서 성장요소별 진단 결과는 학기별로 성장요소를 세 수준(★★★, ★★☆, ★☆☆)으로 평가하고 각 수준에 따른 진술문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윤영선(가명) 학생은 다른 성장 요소에 비해서 ‘타당한 근거를 들어 쓰기’ 성장요소의 수준이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성장요소별 수준에 따라서 해당 하는 수준 진술문이 ‘주장을 제시하고, 주장하는 내용에 부분 적으로 타당한 근거를 들어 글을 쓸 수 있다’로 제시되고 있다. 또한 이들 성장요소를 종합적으로 해석하여 ‘총평’에서 교사가 윤영선 학생의 강약점을 자세하게 진술해주고 있다.
다음으로 [그림 2]는 성장요소별 이력 정보의 예시인데 5학 기 동안의 성장요소 이력을 함께 보여주고 있다. 5개 학기 동안 5개 성장요소에 대한 정보가 축적되었는데 이들 5개 성장요소 가 각 학기별로 어떠한 수준이었는지를 보여준다. 예를 들어 ‘타 당한 근거를 들어 쓰기’ 성장요소는 2017년도 1학기에 성취가 낮았다가 2학기에 높아지고 다시 2018년 1학기에 낮아지는 양 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이 성장요소는 학생이 성취한 다른 성 장요소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낮은 성취를 보이고 있다. 그러므로 이후 학년에서 ‘타당한 근거를 들어 쓰기’ 성장요소와 관련된 성취기준을 학습할 때 보다 노력을 기울여서 해당 성장요소의 수준을 끌어올리는 것이 필요하다. 또는 당해 학년 내 에서 교사가 보충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보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림 1] 성장요소별 진단 결과 예시

맺음말

본 연구에서는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체제 구축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체제 구축 방향을 탐색하고 교과별 세부 방안을 마련한 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현재 연구용으로 개발되어 있어서 학교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는 없지만 이후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 활용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가장 필수적으로는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에 제공되는 여러 기능을 나이스와 연동하여 시스템 활용의 편의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현재는 학교에서 실시되는 평가 문항에 한정하여 평가 결과 데이터가 축적되는 방식이지만 성장 모니터링에 적합한 문항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보급하고, 이를 활용하여 보다 세부적인 데이터들이 축적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취약점 학습 지원을 위하여 성장 모니터링 정보와 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 등을 연계하는 방안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림 2] 성장요소별 이력 그래프 예시

학생평가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체제 구축 방안 연구

들어가는 말

최근 학생평가 패러다임은 평가를 통해서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학생평가가 단순히 학생들의 최종 성취를 확인하던 과거의 방식에서 벗어나, 평가를 활용하여 학생의 학습을 견인할 수 있는 방향이 강조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과정 중심 평가 관련 정책의 강화를 들 수 있다.
과정 중심 평가가 강조되면서 학교 현장에서는 기존의 선택형 지필평가 외에도 수행평가, 형성평가와 같이 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해 평가가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이를 통해 산출된 평가 데이터는 주로 성적 산출이나 기록의 용도로만 사용되고 있어서, 평가에 들이는 공에 비해서 평가 결과의 활용 측면이 상당히 제한적이다. 단위학교에서 산출되는 학생평가 데이터는 기록만 해두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피드백으로 환류될 수 있어야 한다. 이때 일회적인 활용이나 피드백도 의미가 있지만 장기간의 모니터링을 통해서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학년이 올라감에도 불구하고 특정 능력이나 역량이 하락하거나 동일 수준에 머물고 있지는 않은지, 또는 어떠한 양상으로 성장하고 있는지, 학생의 강약점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추후 학습에서는 어떠한 보완적 처치가 필요한지를 판단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학교 현장에서 산출되는 평가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과의 주요 학습요소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면 학생의 강약점을 파악하기가 용이하고 중요한 시기에서의 학습 결손을 확인하고 보정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산출되는 평가 데이터를 보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초-중-고를 연계하여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모니터링1) 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였고, 이러한 방안을 구현하기 위한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1) 본 연구에서의 ‘성장 모니터링’은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교육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을 의미함.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의
주요 기능

단위학교에서 생성되는 학생평가 데이터를 활용하여 학생 개인별 성장을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는 평가 데이터를 단편적으로 기록·추적하는 형태의 모니터링이 아니라, 다양한 평가 데이터를 보다 유의미한 기준에 따라 재분석하여, 평가 결과를 성장과 발달의 측면에서 진단하여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정보가 학기나 학년 단위로 분절되는 것이 아니라, 학교급을 연계하면서 장기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해야 한다. 이 때문에 학년군에 묶여 있는 성취기준보다 상위 범주로써 ‘초-중-고’를 연계하여 포괄할 수 있는 새로운 기준이 필요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를 ‘성장요소’라고 명명하고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의 기준으로 삼고자 하였다. 또한 교과별 성장요소를 성취기준과 연계 함으로써 성취기준 단위로 수집되는 평가 데이터가 ‘초-중-고’를 포괄할 수 있는 성장요소 단위로 축적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개발한 학생 개인별 모니터링 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표 1>과 같이 ‘정보 등록’, ‘평가 설계’, ‘평가 결과 입력’, ‘분석 및 진단’의 4개 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의 ‘정보 등록’ 기능은 ‘성취기준 조회 및 추가’, ‘성취기준-성장요소 연결 정보 조회 및 추가’, ‘학생 정보 등록 및 조회’로 구성된다. 성취기준 조회 및 추가 기능으로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에 탑재된 성취기준을 조회하고 기존 성취기준 정보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성취기준 정보를 추가할 수 있다. 또한 성취기준-성장요소 연결로 시스템에 탑재된 성장요소 정보를 조회하고 연결할 수 있다. ‘평가 설계’ 기능은 평가 설계 정보 등록 및 조회, 평가 문항등록 및 조회 기능으로 구성된다. 평가 설계 정보 등록 및 조회 기능으로 교사는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교사가 시행한 지필평가, 수행평가, 형성평가에 대한 정보를 등록하고, 등록한 평가 설계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다음으로 ‘평가 결과 입력’ 기능은 지필평가, 수행평가, 형성평가 결과를 입력하는 기능으로 구성된다. 지필평가 결과 입력은 나이스에서 다운로드 받은 정오표를 사용하여 일괄 등록하거나 시스템에서 내려받은 서식으로 입력할 수 있다. 수행평가와 형성평가 결과 입력은 시스템에서 내려받은 서식에 평가 결과를 입력하여 등록한다. 마지막으로 ‘분석 및 진단’ 기능은 앞서 입력된 평가 데이터들을 성장요소별로 진단할 수 있고, 산출된 진단 결과를 조회하고 출력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성장요소별 진단 기준 조회 및 수정, 성장요소별 진단 결과 조회 및 수정, 성장요소별 진단 결과 분석, 성장요소별 점수 이력 조회, 학급별 진단 결과 조회, 분석 결과 출력의 순서로 구성하였다. 모든 진단이 끝난 후 분석 결과를 출력할 수 있다.

<표 1>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의 주요 기능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의
진단 정보표 예시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진단 정보표는 ‘성장요소별 진단 결과’, ‘성장요소별 이력 그래프’, ‘성장요소 비교 그래프’, ‘성취기준별 분석 그래프’, ‘성취기준 분석표’의 5가지 정보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시스템이 성장요소를 진단하는 것이 주목적이긴 하나, 교수·학습을 위한 피드백이 보다 자세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성취기준에 대한 진단 정보도 함께 제공되도록 개발하였다. [그림 1] 은 학생의 진단 결과표의 첫 번째 페이지로 학생 개인의 성장요소별 진단 정보 결과의 예시이다. ‘교과’, ‘기간’, ‘성명’, ‘학년’, ‘반’, ‘번호’가 상단에 제시되고, 성장요소별 진단 결과는 학기별로 제시되며 총평에는 해당 학기의 평가를 담당한 교사가 작성한 내용이 제시된다. [그림 1]의 ‘기간’을 보면 2016년 1학기부터 2018년 1학기까지 총 5학기가 진단 기간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총 5학기에 대한 진단 정보가 각각 출력되는데, [그림 1]은 그중에서 2018년 1학기의 진단 결과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그림 1]에서 성장요소별 진단 결과는 학기별로 성장요소를 세 수준(★★★, ★★☆, ★☆☆)으로 평가하고 각 수준에 따른 진술문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윤영선(가명) 학생은 다른 성장 요소에 비해서 ‘타당한 근거를 들어 쓰기’ 성장요소의 수준이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성장요소별 수준에 따라서 해당 하는 수준 진술문이 ‘주장을 제시하고, 주장하는 내용에 부분 적으로 타당한 근거를 들어 글을 쓸 수 있다’로 제시되고 있다. 또한 이들 성장요소를 종합적으로 해석하여 ‘총평’에서 교사가 윤영선 학생의 강약점을 자세하게 진술해주고 있다.
다음으로 [그림 2]는 성장요소별 이력 정보의 예시인데 5학 기 동안의 성장요소 이력을 함께 보여주고 있다. 5개 학기 동안 5개 성장요소에 대한 정보가 축적되었는데 이들 5개 성장요소 가 각 학기별로 어떠한 수준이었는지를 보여준다. 예를 들어 ‘타 당한 근거를 들어 쓰기’ 성장요소는 2017년도 1학기에 성취가 낮았다가 2학기에 높아지고 다시 2018년 1학기에 낮아지는 양 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이 성장요소는 학생이 성취한 다른 성 장요소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낮은 성취를 보이고 있다. 그러므로 이후 학년에서 ‘타당한 근거를 들어 쓰기’ 성장요소와 관련된 성취기준을 학습할 때 보다 노력을 기울여서 해당 성장요소의 수준을 끌어올리는 것이 필요하다. 또는 당해 학년 내 에서 교사가 보충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보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림 1] 성장요소별 진단 결과 예시

맺음말

본 연구에서는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체제 구축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체제 구축 방향을 탐색하고 교과별 세부 방안을 마련한 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현재 연구용으로 개발되어 있어서 학교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는 없지만 이후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 활용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가장 필수적으로는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에 제공되는 여러 기능을 나이스와 연동하여 시스템 활용의 편의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현재는 학교에서 실시되는 평가 문항에 한정하여 평가 결과 데이터가 축적되는 방식이지만 성장 모니터링에 적합한 문항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보급하고, 이를 활용하여 보다 세부적인 데이터들이 축적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취약점 학습 지원을 위하여 성장 모니터링 정보와 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 등을 연계하는 방안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림 2] 성장요소별 이력 그래프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