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의 탐색1)

● 글. 동효관 KICE 연구위원

동효관 연구위원
KICE 교수학습본부

과학교육을 전공했으며, 그동안 과학영재의 특성과 창의력에 관한 연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발전 방안 연구,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연구, TIMSS 2011 결과에 따른 수학, 과학 교육 현황 국제 비교 연구, 국제 컴퓨터 정보 소양 연구,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에 관한 연구, 과학과 교육과정 연구, 수능 출제 및 발전 방안 연구,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탐색 연구 등을 수행해 왔다. 현재는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를 지원하는 교과별 콘텐츠 조직 및 활용 방안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1) 이글은 동효관 외(2020)의 일부 내용을 요약·재구성하여 작성한 것임을 밝혀둔다.

들어가는 말

우리는 여러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복잡한 사회에서 살아가며,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동시에 다른 사람의 감정을 느끼고 이해하며 살아간다. 살아가면서 사람들은 슬플 때나 마음이 힘들 때 다른 사람에게 위로를 받거나 격려와 지지를 받아 그 상황을 이겨내는 힘을 얻는 경험을 하기도 한다. 이처럼 위로, 격려, 지지 등의 정서적 교감에 바탕으로 둔 공감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것임을 알 수 있다.
공감은 오래전부터 예술, 철학, 심리학 등 여러 학문 분야에서 다루어져 왔고, 최근에는 광고, 미디어 등 산업계에서도 공감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공감은 다양한 분야에서 다루어온 만큼 이에 대한 접근 방식도 다양하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를 종합해보면 공감을 바라보는 관점은 개인의 타고난 성향이나 특성을 강조하는 것과 의식적이며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타인의 정서에 공명하는 능력의 측면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누어진다고 보고 있다. 특히 후자의 관점은 타인의 감정 상태를 확인하고 파악하는 능력(인지), 타인의 처지와 감정에 몰입하는 능력(정서), 타인의 감정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능력(소통) 등이 중요하며, 이러한 능력들이 체계적인 훈련과 학습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공감 능력은 인성교육과 관련하여 교육 분야에서도 중요성을 가진다. 학생들의 공감 능력은 학생들의 사회적 관계를 조절하고 구성원 간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공감 능력은 미래사회의 변화를 고려할 때에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미래사회에서는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혁명을 통해 과거 어느 때보다 인간의 삶이 디지털화될 것이고, 플랫폼과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생태계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지식과 기능을 갖추고 다룰 줄 아는 능력뿐만 아니라 자기관리 능력과 의사소통, 대인관계, 시민의식 등을 갖추고 공감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될 것이기 때문이다.

공감 능력과 공감 교육의 이해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공감 교육은 그 필요성이 높다고 할 것이다. 그렇다면 공감 교육이 학교 교육을 통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우선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은 체계적인 공감 교육을 위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공감 교육의 이론적 기반은 공감 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이해를 높이고 공감 교육이 지속적으로 실행되는 데 필요한 방안을 마련하는 토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공감 교육의 이론적 기반에는 공감 능력 및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공감 교육의 개념을 규정하는 것과 학교 수업에서 공감 교육이 잘 실행될 수 있도록 원리와 절차를 마련하는 것이 있다.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체계적인 훈련과 학습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는 점과 타인과 공감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공감 능력을 <표 1>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공감 능력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에 제시된 핵심역량 중 의사소통 역량이나 공동체 역량과 관련성이 높다. 공감 능력의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면 공감 교육을 핵심 역량 함양에 기여하는 공감 능력의 신장을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수·학습 활동으로 개념화할 수 있다(<표 1>).

<표 1> 공감 능력 및 공감 교육의 정의

공감 교육은 학교 구성원과의 관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공감 교육의 구성 요소로는 학생의 공감 능력을 구성하는 요소와 함께 교사의 역량, 학습자 상호 간의 관계에 영향을 주는 교실 요소, 그리고 학교 교육의 구성원이라고 할 수 있는 학생과 교사, 학교관리자가 모두 관련된 학교 문화 요소를 생각해볼 수 있다. 학생의 공감 능력과 관련된 요소는 공감 교육의 목적과 직접 관련이 있으므로 공감 교육의 핵심요소로 범주화할 수 있고, 학생의 공감 능력 신장을 지원하는 교사 역량, 교실 분위기, 학교 문화 요소는 지원 범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를 시각화하여 나타내면 [그림 1]과 같다.

공감 교육의 실행을 위한 원리 및 절차

학교 수업을 통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공감 교육이 실행되려면 공감 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업에서 무엇을 어떤 방식으로 다루어야 할지를 나타내주는 교수·학습 원리(이하 공감 교육 원리)와 이를 상세화한 지침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 공감 교육은 학생의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것이므로 공감 교육의 원리는 공감 교육의 핵심범주를 구성하는 요인을 중심으로 나타낼 수 있다. <표 2>는 공감 교육의 원리 8가지와 이를 상세화한 16개의 지침을 나타낸다.

<표 2> 공감 교육 교수·학습 원리 및 지침

이와 같은 공감 교육 원리를 교과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과의 목표 및 내용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표 3>은 학교 수업을 통해 공감 교육을 적용하고자 할 때 필요한 공감 교육 절차를 일반적인 수업의 단계인 도입과 전개, 정리 단계로 나누어 나타낸 것이다. 공감 교육 원리와 절차는 다양한 교과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이므로 교과의 성취기준과 학습 내용 등 교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용한다면 학교 교육을 통한 공감 교육의 계획과 실행에 필요한 이론적 토대 및 실질적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표 3> 공감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절차

나가는 말

학생의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해서는 학교 수업을 통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공감 교육이 필요하지만 학교 수업만으로 공감 능력이 체득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학교 문화를 공감을 바탕으로 조성하여 일상적인 학교생활을 통해 공감을 체험하고 공감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 공동체 차원에서 공감 교육이 실행되도록 하려면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공감 교육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며, 공감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개선, 공감 교육의 안착을 위한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의 연계 방안 등이 모색되어야 한다. 아울러 향후 공감 교육의 결과를 진단하고 공감 교육의 결과를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환류하기 위한 평가 방안에 대한 학술적 연구도 뒷받침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동효관, 이재진, 우연경, 이정찬, 차조일, 최정순, 신소연, 이영미, 안지연(2020). 중학생의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