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학교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활성화 방안 1)

• 글·배주경 KICE 연구위원

기후위기와 인류의 생존이 달린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는 교육의 역할에 주목하고 있으며,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초·중등학교 교육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증대되었다. 2021년 9월에는 「교육기본법(법률 제18456호)」이 개정되어, 제22조의2(기후변화환경교육)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모든 국민이 기후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하여 생태전환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시책을 수립·실시하여야 한다.”는 내용이 신설되었다. 또한 2022년 12월 고시된 2022 개정 교육과정도 ‘기후·생태환경 변화 등에 대한 대응 능력 및 지속가능성 등 공동체적 가치를 함양하는 교육’을 강조하였다(교육부, 2022).
그러나 초·중등학교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기에는 여전히 한계가 있다. 무엇보다도 학교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선택 교과인 ‘환경’ 과목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으나, 이를 선택하는 학교가 많지 않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는 여전히 자원 절약, 생태계 보전 등 환경적 측면을 중심으로 다루고, 일회성 활동 중심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서 환경적 관점에서 접근한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사회적, 경제적 관점 등으로 확장되어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가 구성되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환경적 관점을 넘어 통합적인 지속가능발전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관점 확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목표와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학교의 다양한 구성원이 함께하며, 특정 교과를 중심으로 접근하는 방안을 넘어서서 다양한 교과와 연계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1) 이 글은 배주경 외(2022)의 일부 내용을 발췌·재구성하여 작성한 것임을 밝힌다.

초·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 및 교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초·중등학교의 다양한 교과 수업에서 지속가능발전 및 지속가능한 미래와 관련하여 다양한 내용을 다룰 수 있도록,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학교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해 다루어야 하는 내용을 설정하고 교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K-SDGs),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동향, 교육과정 관련 문서 등을 검토하였다. 이후 전문가 24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학교 교육에서 요구되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교육 내용을 마련하였다. 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교육 내용은 네 개의 대영역으로 구성하였다. 먼저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이해 및 실천을 다루면서 환경·생태적, 사회·문화적, 경제적 측면을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대영역 Ⅰ을 설정하였으며, 대영역 Ⅱ는 환경·생태적 측면, 대영역 Ⅲ은 사회·문화적 측면, 대영역 Ⅳ는 경제적 측면을 다루도록 구성하였다. 각 대영역은 두세 개의 중영역을, 각 중영역은 다시 두세 개의 주요 내용 요소를 포함한다([그림 1] 참조).
다음으로 초·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을 분석 준거로 활용하여, 교과별 성취기준과 초·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 간의 연계성 정도를 분석하였다. 학교에서 다양한 교과 및 교과 연계수업으로 확산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행할 수 있도록, 주요 공통 교과(초등 통합교과 및 안전한 생활,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기술·가정)/정보, 체육, 음악, 미술, 영어)의 초등학교 1~2학년군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성취기준을 분석하였다. 분석에는 교과 전문가 총 46명이 참여하였다. 교과별 분석이 완료된 후, 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영역별 및 교과별로 종합·분석하고 그 결과를 도식화하여 제시하였다([그림 1] 참조).2)

[그림 1] 초·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영역별 종합 분석 예시: 대영역 Ⅰ 및 대영역 Ⅱ

분석 결과, 도덕, 사회, 과학, 실과(기술·가정) 교과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과 연계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초등 통합교과 및 안전한 생활의 경우에도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여러 영역과 연계된 성취기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어, 정보, 체육, 음악, 미술 교과에서도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영역과 연계된 성취기준이 일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수학과 영어 교과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과 연계된 성취기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1]의 결과를 참조하여 교과 간 연계 수업을 통해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초·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 중에서 ‘기후 변화의 영향 및 대응’의 경우, 과학 교과에 이와 연계된 성취기준이 많이 있으며, 초등 통합교과 및 안전한 생활, 사회, 실과(기술·가정) 교과에도 이와 연계된 성취기준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기후 변화의 영향 및 대응’과 관련한 내용을 과학 수업만이 아니라 초등 통합교과 및 안전한 생활, 사회, 실과(기술·가정) 교과와 연계하여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또한 국어, 수학, 정보, 체육, 음악, 미술, 영어 등 교과의 경우, ‘기후 변화의 영향 및 대응’과 연계성이 있는 성취기준은 없지만 과학, 사회, 실과(기술·가정) 등 교과에서 이에 대한 내용을 다룰 때 연계하여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학과의 성취기준 “6수05-04. 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목적에 맞는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다.”, 영어과의 성취기준 “9영04-01. 일상생활에 관한 주변의 대상이나 상황을 묘사하는 문장을 쓸 수 있다.” 등과 연계하여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2) 초·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영역 및 주요 내용 요소에 대해 연계성이 있다고 판단된 교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대한 정보와 대영역 Ⅲ과 Ⅳ에 대한 분석 결과는 배주경 외(2022)를 참조 바란다.
3) ‘안전한 생활’의 경우,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편성해야 하는 교육과정이지만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되어 초등학교 1~2학년군에서 필수로 교육하므로 분석 대상에 포함하였다.

초·중등학교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실행 방안

초·중등학교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실행 방안으로, ‘⑴학교교육계획 반영을 통한 실행 방안’, ‘⑵교과 연계 수업을 통한 실행 방안’, ‘⑶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실행 방안’의 세 가지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학교의 모든 교육 활동 및 교육 지원 활동을 담고 있는 학교교육계획의 특성상, 실행 방안 ⑴에는 ⑵와 ⑶의 전체 계획이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먼저 ‘⑴학교교육계획 반영을 통한 실행 방안’의 예시는 [그림 2]와 같다. 학교교육계획을 수립할 때, 교과 수업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교 교육과정 운영뿐만 아니라, 학교의 다양한 구성원 참여, 학교 시설 및 자원 관리, 지역사회 및 유관기관 연계 등을 통해 체계적·지속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그림 2]에서 보듯이, ‘학교교육계획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반영 영역’ 틀을 참조하여 학교의 상황을 고려하여 학교교육계획에 반영할 범위를 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학교교육계획에 처음 적용하거나 도입 초기인 학교의 경우, 교과 수업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운영할 수 있다. 또는 적극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행하고자 하는 학교의 경우, 학교교육목표나 학교 특색교육활동, 교원 학습 공동체, 교내 시설 등 학교 전체적 접근으로 확장하여 운영할 수도 있다.

[그림 2] ‘⑴ 학교교육계획 반영을 통한 실행 방안’ 예시 개발 틀

또한 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영역 및 내용 요소 중, 환경·생태적 측면에만 편중되지 않고 다양한 영역 및 내용 요소를 균형 있게 다루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캘린더(이하 ESD 캘린더)’를 작성해볼 수 있다. [그림 3]에 제시된 ESD 캘린더 예시는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활동에 편성된 각종 체험활동의 연간 운영 계획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각 체험활동의 주관 부서를 명시하여 학교 구성원 모두가 지속가능발전교육에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한 점이 특징적이다. 더불어 지역사회와의 연계 활동을 전개하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명시하여 학생들이 실제 자신의 생활 주변에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 3] 중학교 연간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계획에서의 ESD 캘린더 예시

다음으로 ‘⑵교과 연계 수업을 통한 실행 방안’의 예시는 [그림 4]와 같다. 내용적 측면에서 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영역 및 내용 요소를 비교적 많이 담고 있는 사회과, 과학과, 실과(기술·가정) 등도 교과 간 연계 수업을 통해 깊이 있고 다양한 활동을 활용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행할 수 있다. [그림 4]에서 제시한 ‘한눈에 보는 학교 ESD 교수·학습 활동 흐름도’를 통해 교과 간 연계 수업을 계획할 때, 협력하여 수업할 교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 각 교과에서 수행할 학습활동 등에 대해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예시로 제시한 교과만이 아니라 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과 연계성이 없거나 낮은 국어, 영어, 수학, 정보, 미술, 음악 등의 교과 수업과도 연계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행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의 ‘⑶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실행 방안4)’은 많은 학교에서 실행하고 있는 방법이며 비교적 쉽게 접근해볼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과 수업을 연계하여 실행할 수도 있도록 제안하였다. 특히 고등학교에서는 ‘경영학과, 경제학과, 소비자학과, 사회복지학과, 디자인계열 등’ 등 학생의 진로 및 진학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정보를 제시하여, 학생의 입시와 연계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4)‘(3)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실행 방안’의 예시는 배주경 외(2022)를 참조 바란다.

[그림 4] 교과 연계 수업 모델 중 ‘한눈에 보는 학교 ESD 교수ㆍ학습 활동 흐름도’ 예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초·중등학교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과 실행 방안의 예시가 현장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또한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용도서를 개발할 때, 다양한 교과의 교과용도서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관련한 내용이나 활동을 다루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나아가 교육부와 유관기관 간 상시 협력 체제 운영, 학교와 지역사회 간 연계 및 협력 체제 구축, 교원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실행 역량 확보,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 제고 방안 마련, 초·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실행 사례의 개발과 보급 등을 통해 학교에서 적극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2022). 2022 개정 초·중등학교 및 특수교육 교육과정 확정·발표. 교육부 보도자료(2022. 12. 22.).
배주경, 이미경, 서지영, 이미숙, 성경희, 장근주(2022). 초·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22-6.

배주경
KICE 연구위원

영어교육을 전공했으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수행평가 및 과정중심평가 도구 개발 연구,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연구,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등을 수행해 왔다. 현재는 2022 개정교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