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정서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활용1)

• 글·이정찬 KICE 연구위원

들어가는 말

사회정서역량은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기술이며,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에 대해 인식하고 이에 반응하며, 타인과의 관계를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Zins, Weissberg, Wang, & Walberg, 2004). 특히 사회정서학습과 관련하여 가장 권위 있는 단체인 미국의 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CASEL)(2015)에서는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5가지 핵심 역량으로 ‘자기 인식’, ‘자기 관리’, ‘사회적 인식’, ‘관계 기술’, ‘책임 있는 의사결정’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논의들을 토대로 이번 글에서는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역량을 종합적·다면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본원에서 개발한 사회정서역량 진단도구에 대해 소개하고 그 활용 방안에 대해 안내하고자 한다.

학생용 진단도구 개발

초등학생용 진단도구는 학생 스스로 사회정서역량을 보고하도록 하는 자기보고식 문항으로 개발하였으며, 하위 요인별로 수준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각 요인별 세부 문항들을 구안하였다. 세부적인 개발 절차는 다음과 같다.

[그림 1] 학생용 사회정서역량 진단도구 개발 절차

1) 이 글은 우연경, 홍원준, 이인태, 이정찬, 황소리(2023), 교사용·학부모용 사회정서역량 진단도구 개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I 2023-4. 를 재구성 한 것임.

교사 및 학부모용 진단도구 개발

기존의 사회정서역량 진단도구는 대부분 학생이 스스로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묻는 자기보고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저학년 학생들(1∼2학년)은 자기인식이 부정확하고 일관되지 못하며 사회적 가치에 편승하는 등의 한계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김현진 외, 2020). 이에 사회정서역량의 자기보고식 진단도구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교사 및 학부모의 관찰을 기반으로 한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 진단도구도 함께 개발하였다. 교사 및 학부모용 사회정서역량 진단도구 문항은 교사 또는 학부모가 학생 또는 자녀의 행동을 관찰하고 응답할 수 있도록 행위 중심으로 문항을 구성하였으며, 1개월 이상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문항에 응답할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저학년(1∼2학년)과 그 외 학년(3∼6학년)을 구분하여 각각 개발하였다. 세부적인 개발 절차는 다음과 같다.

[그림 2] 교사용 및 학부모용 사회정서역량 진단도구 개발 절차

사회정서역량 진단도구 온라인 기능 개발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역량 진단도구를 현장에서 손쉽게 활용하고 그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온라인 진단도구로 개발하였다. 또한 사용 주체의 목적을 고려하여 학생용, 교사용, 학부모용 기능을 차별화하여 학생용은 주로 진단과 진단 결과 확인에 초점을 두었고, 교사용은 학생용 기능에 더하여 학생관리, 학부모 관리, 이력 관리를 추가했으며, 학부모용은 자녀 계정 관리 및 자녀의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검사도구는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https://k-basics.org)내 ‘진단도구-초등학교-학습준비도-사회· 정서역량검사’에 탑재되어 있으며 대상(학생용·교사용·학부모용)별로 아래와 같이 구분되어 있다.

2) 평균을 50, 표준편차를 10으로 전환시킨 표준점수임. 즉, T점수를 기준으로 평균 50점에서 -1표준편차 떨어진 40점 미만인 경우 사회정서역량이 평균보다 낮은 집단(하집단)으로 분류하고, 평균 50점에서 +1표준편차 떨어진 60점 이상인 경우 사회정서역량이 평균보다 높은 집단(상집단)으로 분류하며, 이 두 사이에 있는 T점수 40점 이상~60점 미만인 집단을 사회정서역량이 중간 정도인 집단(중집단)으로 분류함.

사회정서역량 진단도구 결과 활용

진단도구 결과를 토대로 학교에서는 학생의 정서적 발달을 이해하고, 학생 및 학부모 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가정에서는 검사 결과를 통해 자녀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어떤 도움과 지도가 필요한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학부모 간 검사결과를 공유함으로써 자녀 양육을 위한 협력의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학교 및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의 참고 및 예시 사례를 [그림 7]과 같이 안내하고 있다.

소결

그간 학생들의 사회성 함양 및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추진되었지만 사회정서역량 함양을 위해서는 어떤 수준에서 교육을 시작해야 하는지, 어떤 요인에 더 초점을 맞춰야 하는지 등에 대한 충분한 안내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원에서 개발한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역량 진단도구는 학생의 사회정서역량을 다면적으로 측정하고 그 결과를 학교 및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방안들을 안내하고자 하였다. 모쪼록 개발된 진단도구가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

이정찬
KICE 연구위원

국어교육(쓰기교육)을 전공하였고 지금은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