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실천 지향
교수학습 지원 방안 탐색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실천 지향
교수학습 지원 방안 탐색

• 글·유은정 KICE 부연구위원

유은정
KICE 부연구위원

과학교육(지구과학)을 전공하였고,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지향 기후 변화 대응 교육, 생태전환교육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최근에는 에듀테크 활용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및 디지털 시대 수업 혁신 요소 관련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 글은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실천 지향 교과통합형 교수학습 지원 방안 탐색(RRI 2023-2)’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실천 지향 교수학습 활용 매뉴얼(ORM 2023-112)’의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으며, 소개하고 있는 모든 교수학습 활용 자료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사이트(https://www.kice.re.kr/)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음.

들어가는 말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은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교육적 과제로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성장발달에 있어서 습관이나 가치관이 성립되기 시작하는 초등학생과 자아 정체성이 발달하는 시기인 중등학생의 경우 기후 변화에 대한 인식과 함께 실천하는 행동 경험은 매우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기후 위기의 위험성과 그에 따른 영향의 불확실성에 대해 인식하고 학생들이 개인적 실천은 물론 사회적 실천을 도모할 수 있도록 실천 지향 교수학습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실천 지향 교수학습에 대해 정의하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초·중등학교를 아우르는 기후 변화 대응 실천 지향 교수학습을 위한 내용 체계와 교수학습 절차 및 모형을 종합한 프레임워크(AcTForCCE)를 도출하였다. 이 외에도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실천 지향 교수학습 활용 매뉴얼을 별도로 제작하여 기후 변화 대응 실천 지향 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기후 변화 대응 실천 지향 교수학습의 의미 탐색
첫째, 기후 변화 대응 실천 지향 교수학습의 방향 및 목적을 고려하여 사회적 실천 지향 SSI 교육, 생태교육, 실천 지향 과학교육 등 선행 연구를 분석하였으며, 델파이 조사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그림 1]과 같이 기후 변화 대응 실천 지향 교수학습의 개념을 도출하였다.

[그림 1] 기후 변화 대응 실천 지향 교수학습 개념

둘째, 선행 문헌 분석을 통해 내용 영역을 기후 감수성, 기후 변화 원인, 기후 변화 현상, 기후 변화 영향, 기후 행동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영역을 고려하여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내용들을 분류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델파이를 통해 <표 1>과 같이 기후 변화 대응 실천 지향 교수학습을 위한 내용 체계를 도출하였다.

<표 1> 기후 변화 대응 실천 지향 교수학습을 위한 내용 체계

셋째, 선행 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기후 변화 대응 실천 지향 교수학습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와 각 절차에서 수행할 수 있는 하위 행동 요소를 델파이 조사를 통해 <표 2>와 같이 이슈 발견하기, 실천 방안 도출하기, 실천하기, 성찰하기로 구성하여 구안하였다.

<표 2> 기후 변화 대응 실천 지향 교수학습 절차

넷째, 앞서 설명한 절차와 하위 행동 요소의 역할을 시각적으로 보여 주기 위해 풍차의 이미지를 빌려 외부 동력인 기후 위기를 이용하여 풍차를 회전시키고 기후 행동으로 전환된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생산하여 안정적으로 풍차가 돌아갈 수 있음을 프레임워크에 표현하고, 델파이 조사를 통해 [그림 2]와 같이 프레임워크의 이름을 AcTForCCE(Action- Oriented Teaching and Learning Framework for Climate Change Education)로 명명하였다.

[그림 2] 기후 변화 대응 실천 지향 교수학습 프레임워크(AcTForCCE)

기후 변화 대응 실천 지향 교수학습을 위한 매뉴얼 개발
특히 별도의 매뉴얼을 통해 교사와 학생의 이해를 제고하기 위한 기후 변화 대응 교수학습 내용 체계의 용어와 내용을 구체화하여 총 58개의 용어 해설 카드를 제공하였고, 본 연구에서 도출한 AcTForCCE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초등학교급에 한해 2022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활용 예시를 제안하였으며, 구체적인 교수학습 과정안을 모듈로 개발하여 예시 자료를 제공하였다. [그림 3]은 용어 해설 카드의 일부이며, 학생들이 유사한 개념이라 명확히 구분하지 못하거나, 낯설고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를 나타낸 것이다. 세부 내용은 보고서와 매뉴얼을 참고하기 바란다.

[그림 3] 기후 변화 대응 실천 지향 교수학습 내용 체계 용어 해설 카드

맺음말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일관되고 체계적인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실천 지향 교수학습 지원 방안이 학교 현장에서 관련 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공유하고, 실천하고, 적용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