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의
질 제고 방안1)

● 글. 양정실 KICE 연구위원

양정실 연구위원
KICE 교수학습본부

국어교육을 전공했으며, 그동안 국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및 현장 적용 방안에 대한 연구, 기초학력 보장 방안에 대한 연구를 주로 수행해 왔다. 현재는 선행교육예방 연구센터장으로서 초등학교 1, 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제고 방안 연구, 공교육정상 화법 적용을 위한 학교 현장 지원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1) 이 글은 양정실, 노원경, 박주현, 변태진, 홍미영, 최성희(2020).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의 실태 분석과 질 제고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20-6.의 일부 내용을 요약·재구성하여 작성한 것임을 밝혀 둔다.

들어가는 말

창의·융합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중 하나로 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를 내세웠으며, 특히 중학교 자유학기에는 협동학습, 토의·토론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의 학생 참여형 수업을 강화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에서 학생 참여형 수업의 다양한 실천 양상 관찰과 관계자 인식 분석을 바탕으로 학생 참여형 수업의 가능성을 증폭시키는 방향성을 설정하여 타당하고 효과적인 수업 운영 방안을 탐색하였다.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의 질 제고 방안 탐색의 전제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의 질 제고 방안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중학교 교사와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교육 관계 전문가 대상의 델파이 조사,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 관찰 등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질 높은 학생 참여형 수업의 특성을 도출한 결과, 수업 과정에서 학생 주도권 신장, 관계성 증진, 인지적 성장의 세 요소가 균형 있게 구현되는 수업으로 귀결되었다. 여기서 강조점은 이 세 가지 요소 사이의 균형에 있음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들 세 가지 요소는 학생 참여형 수업에 대한 다양한 의미화 방식 속에 편재하는데, 각각이 일방적으로 강조되기도 하고, 상호 갈등 관계에 놓인 개념인 것처럼 오해되는 경우도 있다. 특히 학생 주도권 신장과 관계성 증진이 인지적 성장과 대치되는 개념인 것처럼 오해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학생 주도권을 강조하는 것을 교사가 수업에서 개입을 최소화하고 학생들이 원하는 대로 하는 것이라고 보고 ‘교사의 방치 때문에 학생 참여형 수업은 학생의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을 하는 경우가 있다. 학생 대상 설문 조사에서 학생 참여형 수업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로 ‘열심히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로 인한 피해’가 1순위로 나타나고, 학생 참여형 수업에서 선생님이 신경 써주기 바라는 부분으로 ‘수업 참여도가 낮은 학생의 발생 예방’이 1순위로 나타난 것은 학생 참여형 수업에서 교사의 개입이 부족한 수업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점을 방증한다.
한편 교실 내 구성원 간 관계성 증진을 위한 노력에 대해 ‘학생 참여형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정작 배워야 할 내용은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시끄럽게 활동만 하다가 끝난다.’고 지적하는 경우도 있다. 학생 대상 설문 조사에서 학생 참여형 수업이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로 ‘나의 생각을 말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2순위, ‘교과 개념에 대한 충분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음’이 3순위, ‘흥미 위주의 활동으로 인한 학습 내용 인지 부족’이 4순위로 나타난 현상은 활동의 참여에 부담을 느끼고 활동 속에서 교과 학습의 길을 잃어버리는 학생들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점을 보여 준다. 그런가 하면 인지적 성장을 위해 최적화된 교실은 조용하고 경쟁적인 분위기를 지녀야 한다고 여겨 인지적 성장을 학생 참여형 수업과 관련짓기를 주저하는 경우도 있다. 학생 대상 설문 조사에서 학생들은 학생 참여형 수업이 도움이 되는 부분으로 ‘수업 내용에 대한 쉬운 이해’를 1순위로 들었으며, 선생님이 신경 써주기를 바라는 부분으로 ‘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새로운 가르침’을 2순위로 들었다. 반면 교사들은 학생 참여형 수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서 ‘학생이 교과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줌’이라는 선택지를 제시된 선택지 중 가장 낮은 5순위(3.8%)로 응답하였다. 이는 교사들이 학생 참여형 수업에서 학생 주도성 신장이나 관계성 증진을 기대하는 것에 비하여 인지적 성장에 대한 기대는 크지 않다는 것을 보여 준다. 그러나 학생 참여형 수업에서 학생 주도성, 관계성, 인지적 성장은 상호 보완적인 성격을 지닌다. 수업에서의 학생 주도권 신장은 교사의 방임이 아니라 학생의 참여를 유도하는 교사의 세밀한 수업 설계에 기반하여 이루어진다. 교사가 수업의 전 부면에서 학생의 참여를 의식적으로 고려하고 보장하려고 노력해야 진정한 의미의 학생 참여형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또 학생 참여형 수업에서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은 단순한 친교 활동이 아니라 수업의 목표와 주제에 관한 교육적 대화의 성격을 지닌다. 따라서 이들 간 상호작용의 활성화는 당연히 학생의 인지적 성장에 기여한다. 이때 인지적 성장이란 지식의 양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이해와 학습을 일으키는 사고를 경험하는 것, 즉 “에너지의 내적 투자, 거칠게 말하면 교육과정 내용의 최소한의 이해 이상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사고 과정”(Finn & Zimmer, 2012, p.103)을 경험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다음에서는 중학교 교사가 학생 참여형 수업의 실천 과정에 따라 학생 주도권 신장, 관계성 증진, 인지적 성장이 균형 있게 고루 구현될 수 있는 방안을 간략히 제시하고자 한다.

[그림 1]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핵심 요소를 반영한 학생 참여형 수업의 질제고 방안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의 질 제고 방안

‘수업의 목표와 비전을 공유하는 학기 초 활동’은 교사가 학기 초 수업 시간에 자신의 교과 수업이 갖는 의미와 가치에 대한 생각을 학생들에게 명시적으로 밝히고,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에 대한 학생들의 받는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는 것으로서 관계성 증진과 학생 주도성 신장을 핵심 요소로 하는 방안이다. 그런데 중학교 1학년은 학교급 전환기 학년으로서 학기 초에 교과 교사와의 관계에서 주도성을 발휘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는 교과 수업에 참여하는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학교 차원에서 교과 수업의 의미와 참여 방법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의미 있고 도전적인 학습 경험 구성’은 인지적 성장을 핵심 요소로 하는 방안이다. 학생이 학습 주제나 제재에 관심을 갖고 수업 참여 의지를 갖게 되더라도, 주어진 학습과제가지나치게 어렵다면 중간에 포기하기 쉽고 반대로 지나치게 쉬우면 과제 해결에 도전하고 싶은 의욕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학생의 관심사, 진로 전망 등 학습자 분석에 기반한 학습 활동을 구안하고 학습 목표에 이르는 학습 경로를 구조화하여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는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습 목표, 활동, 자원의 선택 기회 부여’는 학생에게 학습 목표, 학습 주제 및 활동, 학습 자원 등 수업 요소에서의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의 수업 참여 의지를 높이고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기 위한 방안이다. 이 중에서 학습 목표 선택권은 공교육에서 국가 수준 교육과정 성취기준이 갖는 규정력을 감안한다면 현실에서 적용하기 어려울 것으로 인식될 수 있다. 그러나 교사가 국가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목표 범위 내에서 중학교 학생들이 자신이 달성할 수 있는 학습 목표를 수립하고 달성도를 점검하도록 하는 것은 배우는 주체로서의 자율성을 경험하는 것으로 의미가 있다.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상호작용 활성화’는 관계성 증진을 핵심 요소로 하는 방안이다. 교실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신뢰로운 관계 형성의 바탕 위에서 이루어지고 수업 중 교사의 피드백을 통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다. 모둠 편성에서 학생 간에 협력적 관계 형성을 도모하고 학생 간 또래 언어로 설명을 주고받는 상호작용을 권장하도록 한다. 그리고 학습 목표가 있는 수업의 과정에서 교사의 피드백은 학생의 감정에 주목하는 심리적 위로의 차원에 머무르지 않고 학생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한 접근의 성격도 동시에 지녀야 한다. ‘학생의 학습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전략 활용’은 학생 주도성 신장과 인지적 성장을 핵심 요소로 하는 방안이다. 모든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학생들의 선지식을 파악하여 학생 수준에 맞는 수업 구성을 설계하고, 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도 참여할 수 있는 과제를 구상할 필요가 있다. 또 요구되는 역량이 다른 다양한 과제를 제시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활용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의 학습 경험 진술을 통한 수업 성찰’은 교사가 자신이 학년 및 학기 초나 차시 준비 단계에서 세웠던 수업 설계를 학생들의 수업 참여 경험을 통해 반추함으로써 학생 참여형 수업의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 활동은 학생의 수업 성찰이 학생 주도성과 관계성 증진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이 성찰 자료가 교사의 수업 성찰을 위해 활용된다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나오는 말

위에서 제안한 학생 참여형 수업의 질 제고 방안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수업의 주체인 교사와 학생에 대한 지원, 또 이들을 둘러싼 환경과 관련된 지원이 구비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수업의 목표와 비전을 공유하는 학기 초 활동을 위해서는 한 학년 수업을 기획하는 교과 교사의 자율성이 인정되어야 하는 한편, 학교 차원에서의 프로그램 구안을 위한 구성원 간의 장기간의 논의와 의견 공유 과정이 필요하다. 그런가 하면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과 관심이 반영되고, 개별화된 학습 활동이 진행되려면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학습을 수행하고 다양한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테크놀로지 통합 학습 환경이 필요하다. 이처럼 학생 참여형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해서는 물리적인 학습 환경의 개선, 교사의 교수 설계·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학생의 학습 역량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등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FINN, J. & ZIMMER, K. (2012). ‘STUDENT ENGAGEMENT: WHAT IS IT? WHY DOES IT MATTER?’, IN CHRISTENSON, S., RESCHLY, A. L., WYLIE, C.(EDS.). (2012). HANDBOOK OF RESEARCH ON STUDENT ENGAGEMENT. SPRINGER, 97-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