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활용 가능한 사회·정서적 역량 지표
개발 및 적용 방안

● 글. 김수진 KICE 선임연구위원

김수진 선임연구위원
KICE 교육평가본부

교육평가를 전공했으며 최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점수 체제 개선 및 결과 활용도 제고 방안 연구, 과정 중심 평가 내실화를 위한 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 방안 연구 등을 수행한 바 있다. 현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선임연구위원으로 OECD 국제학업성취도 평가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들어가는 말

전 세계적으로 미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교수학습과 학생 평가 방안에 대해 변화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교수학습과 평가 방안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기 위하여 국제경제협력개발기구(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이하 OECD)는 ‘개인 및 공동체 웰빙’이라는 새로운 교육 목표로 학생들의 지식, 기능, 인성이 융합된 역량을 계발하기 위한 미래 교육을 강조하였다(OECD, 2018).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우리나라에서도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정의하고 학교 교육에 반영하였다. 교육과정 기반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이하 학업성취도 평가)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교과별 학업성취의 추이를 파악함으로써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도달 정도와 함께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역량을 반영한 교육과정인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적용되면서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도 역량을 반영하기 시작하였으며, 교과별 성취 정보와 교육 맥락 변인과 관련된 많은 교육 정보를 산출하고 있음으로 이에 대한 활용도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 교육부는 학교 현장에서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의 활용도 제고에 대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교과 내용과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학업성취도 평가를 개선하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 맥락 변인을 분석하기 위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가치, 태도, 동기 등을 반영한 ‘사회·정서적 역량 지표 개발’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교육부 차관 주재 토론회, 2019.12.24.). 이러한 흐름과 요구를 반영하여 학업성취도 평가는 교과별로 역량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기 위해 체제를 개선하고, 교과별 정의적 특성을 포함한 교육 맥락 변인 설문 문항 을 개발하여 역량에 기반한 교육 평가로 변화하려는 노력을 수행해왔다(이명애 외, 2017; 동효관 외, 2018; 정혜경 외, 2018; 김희경 외, 2019). 또한 학생들의 비인지적 특성을 측 정하기 위해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에 정의적 특성에 관한 설문 내용을 일부 추가하였으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핵심역량을 반영하여 사회· 정서적 역량을 개념화하고, 이를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해 학교 교육의 성과로 측정할 수 있는 방안을 구안하는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적용 가능한 사회·정서적 역량 지표를 개발하여 학생들이 학교 교육을 통해 균형 잡힌 인재로 성장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시나리오에 기반을 둔 사회· 정서적 역량 설문 문항을 개발하여 학업성취도 평가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에서 활용 가능한
사회·정서적 역량 탐색

사회정서학습(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SEL)은 아동·청소년의 긍정적인 사회적, 정서적, 학업 적 발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학생들의 교육적 요 구와 정신건강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틀을 제공하였다(Merrell & Gueldner, 2010). OECD 사회정서역량 조사 연구(Study on Social and Emotional Skills, SSES)에서는 사회·정서적 역량을 사고·감정·행동의 일관성 있는 패턴으로 나타나며, 형식적·비형식적 학습경험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개인의 삶에서의 사회 경제적인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특성으로 보았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핵심역량과 사회·정서적 역량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6가지 핵심역량을 자기관리 역량과 심미적 감성 역량은 개인적 차원, 지식정보처리 역량과 창의적 사고 역량은 학문 및 교과 차원,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은 사회적 차원으로 구분이 가능하였다. 사회·정서적 역량과 관련성이 높은 핵심역량은 자기관리, 심미적 감성, 의사소통, 공동체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연구들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관련성이 있다고 나타난 사회·정서적 역량 중에서 본 연구에서는 협동·협력, 공감, 끈기·회복력, 신뢰, 협력적 주도성, 책임감 가지기, 긴장과 딜레마 해소하기 등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요소들은 특히 학교 현장에서 교수 학습 상황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측면에서도 필요하면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에 활용 가능한
사회·정서적 역량 및 구인

학생들을 다각적으로 분석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에 사회·정서적 역량을 적용하는 방안을 탐색하였다.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에서 활용 가능한 사회·정서적 역량 구인으로 공동체 의식, 협업, 갈등해결, 스트레스 대처, 회복탄력성을 선정하였다. 사회적 역량 3개, 정서적 역량 2개를 기반으로 학업성취도 평가의 설문에 포함될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 문항이 개발되었다. 문항들은 수업이나 동아리 활동 등 학교 상황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경험 등을 토대로 솔직하게 답변할 수 있는 시나리오 기반 자기보고식 문항을 개발하였다. 학생들 자신의 실질적인 행동이나 느낌을 솔직하게 표현하게 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경험할 법한 상황을 주고 응답하게 한 것이다.

<표 1> 본 연구에서 도출한 사회·정서적 역량 구인 및 정의

학업성취도 평가에서의 사회·정서적 역량
지표 보고 및 활용 활성화 방안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 결과의 보고 방안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정서적 역량 평가 결과표를 제안하였다.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표와 유사한 형태로 제공하여 통일성을 유지하며 기존에 제공되었던 교과별 자신감, 흥미, 가치인식 등의 교과 태도와 함께 다각적인 측면에서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또한 교사와 학교에 학급별 결과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생활지도 등에 활용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의 예시로서 산출한 사회·정서적 역량 지표를 기반으로 개별 학생의 공동체 의식, 협업, 회복탄력 성 등 구인별 T점수를 막대그래프로 표집 전체 평균과 함께 제공한다. 학생들에게 각자의 강점 및 약점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는 전체 평균에 대한 자신의 위치를 점검할 수 있는 정보를 제시한다. 갈등 해결과 스트레스 대처는 학생이 해당하는 유형으로 산출하여 그 유형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자신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각 하위영역별 점수를 나타내는 방사형 그래프를 전체평균과 함께 제시하여 상대적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 결과를 다각적으로 제시하고 보고하는 방안도 중요하지만 결과 활용 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은 관심군 선별과 함께 학교나 학급 평균을 제공하여 또래 집단의 경향성을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일반 학생들의 사회·정서적 유형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개별 맞춤형 지도 방안을 안내하고, 그 결과를 단위학교에서 교육과정 운영, 학습활동 및 생활지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그림 1] 시나리오 기반 자기보고식 문항 예시

[그림 2] 사회·정서적 역량 평가결과표 예시(학생용)

참고문헌

  • 김희경, 김완수, 김수진, 정혜경, 김미림, 김성훈(2019). 국가수준 학업성 취도 평가 점수 체제 개선 및 결과 활용도 제고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9-3.
  • 동효관, 김경주, 강민경, 장의선, 성경희, 양성현, 김성경, 이재봉, 구자옥, 박상복, 김소연, 최원호, 김용진, 이기영(2018).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8-4.
  • 이명애, 동효관, 박인용 김완수, 서민희, 정혜경, 김경주, 강민경, 장의선, 성경희, 임해미, 김성경, 배주경, 김소연, 이재봉, 박지현, 양길석, 강태훈, 신영준(2017).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 가 체제 발전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E 2017-8.
  • 정혜경, 김명화, 김희경, 서민희, 박민규, 임효진(2018). 표집평가 전환 에 따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 원 연구보고 RRE 2018-9.
  • MERRELL, K. W. & GUELDNER, B. A.(2010).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IN THE CLASSROOM: PROMOTING MENTAL HEALTH AND ACADEMIC SUCCESS. 신현숙 역 (2011). 사회 정서학습: 정신건강과 학업적 성공의 증진. 파주: 교육과학사.
  • OECD(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POSITION 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