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에서의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방안

교과교육에서의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방안

• 글·김혜숙 KICE 연구위원

김혜숙
KICE 연구위원

지리교육을 전공했고 교육과정 및 교과서 관련 연구를 수행해왔다. 현재 고교학점제 실행을 위한 교사의 교과지도 전문성 함양 방안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국가교육과 정 연구센터의 업무도 담당하고 있다.

이 글은 김혜숙, 박소영, 김미영, 남민우, 도종훈(2022)의 ‘교과교육에서의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방안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22-7)를 요약 및 재구성하여 작성한 것임.

들어가는 말

교육부는 최근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구현을 목표로 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종합 추진 계획(교육부, 2021.2.3.)1)을 발표하였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18.5조 원의 예산으로 40년 이상 경과한 학교 건물 중에서 2,835동(약 1,400개교)을 개축 또는 새 단장(리모델링)하여 미래형 학교 공간으로 조성하고 교수·학습의 혁신을 추진하는 미래교육 전환 사업으로, 한국판 뉴딜 10대 대표 사업이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정책은 학교공간의 변화를 통해 교수·학습의 혁신을 이루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만 주로 공간 설계의 측면에 연구가 집중되어 온 바, 교과에 초점을 두고 스마트교실이나 학교공간 활용에 집중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교과교육 실행의 관점에서 그린스마트 미래 학교의 모습은 어떠해야 하며 혁신적 학교공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다룬 연구는 수행된 바 없다. 이에 교과교육 실행에 초점을 두고 실질적인 교수·학습 혁신을 지원할 수 있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의 공간 활용 방안을 탐색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교과교육에 초점을 두고 그린스마트 미래 학교의 공간 조성 및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며, 혁신적 학교공간을 활용한 교과 수업 사례를 조사하였다. 분석 및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을 활용한 교과 수업 설계 및 구현 방안을 도출함으로써 교과에서의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의 활용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주요한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교육부(2021). 디지털·친환경에 교수학습 혁신을 더한 ‘교육 대전환’-한국판 뉴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종합 추진계획’ 발표- 교육부 보도자료(2021.2.3.)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관련 정책 및 선행 연구, 교사의 인식과 요구 분석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과 관련한 정책 분석 결과, 학교공간혁신 사업이 교육과정과 연계되지 않거나, 교사와 학생 모두의 요구를 반영하여 추진되지 않을 경우 교육의 혁신에 기여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학교공간혁신 관련 선행연구 분석 결과, 학교공간혁신이라는 주제를 추상적 총론적 차원에서만 다루는 것은 제한적임을 알 수 있었다. 미래교육적 관점에서 교과교육을 혁신하는 데 필요한 학교공간의 구체상을 명료화하면서 학교공간혁신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의 조성 및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 조사를 위해 초·중·고등학교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FGI)을 실시하였고, 3차례에 걸친 FGI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에서의 교수학습은 학생 주도 학습 활동을 통해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방향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둘째, 이러한 교육이 가능하게 하려면 다양하고 스마트하며 확장된 교수·학습 공간이 조성되어야 한다. 셋째, 무엇보다도 현재의 획일적인 수업 공간이나 활동, 시간 개념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유연하며 개방적인 교육 활동이 가능하도록 수업 설계가 이루 어져야 한다. 이런 점에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의 공간을 활용한 교과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수업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역량과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해야 할 내용, 이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이나 활동, 활용해야 할 학습공간, 학습 시간 등을 고려한 설계가 필요하다.

혁신적 학교공간을 활용한 교과 수업 사례 조사

이 연구에서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의 4대 핵심 요소와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혁신적 학교공간을 활용한 수업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보고서에 제시한 수업 사례는 총 10개이며, 이 중 5개는 수업 관찰 및 면담을 통해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혁신적 학교공간을 활용한 수업 사례로부터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의 핵심 요소별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었다. ‘공간혁신’에 대해서는 여러 교과가 공유할 수 있는 대규모 교실과 함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구현을 위한 다양한 규모의 다목적 공간조성이 필요하고, 학급당 적정 학생 수와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이 필수적임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혁신적 공간과 스마트기기 활용을 위한 교사와 학생의 역량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도 제기되었다. ‘스마트교실’에 대해서는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일상적으로 활용 가능한 스마트기기 구비와 무선 인터넷 환경이 구축되어야 하고 스마트교실의 기기와 기자재 유지와 보수, 관리를 위한 전문 인력과 연수 등이 지원되어야 한다. ‘그린학교’와 ‘학교복합화’에 대해서는 이들 핵심 요소가 교육과정의 내용 측면보다는 학교공간 구축에 초점을 두고 있어 앞으로는 교과 내용과 연계한 다양한 수업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점과 공간 설계 단계에서부터 지역공동체와의 협력 체제 구축 및 학교교육과정 운영을 고려해야 하는 점 등의 시사점을 얻었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을 활용한 교과 수업 설계 및 구현 방안 탐색

FGI 분석 결과와 혁신적 학교공간을 활용한 교과 수업 사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교과 수업 설계 원리를 개발하고, 이에 근거하여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의 핵심요소별로 수업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수업 설계 원리’에서는 핵심적인 수업의 구성 요소를 역량, 활동, 공간, 시간의 4요소로 설정하였고 이들은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보았다([그림 1] 참조).

[그림 1]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수업의 구성 요소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수업 설계의 기본 원리는 ‘학습자 주도적 활동(능동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혁신적 학교공간을 선정, 활용하여 미래사회에 요구되는 역량 신장을 위한 교과 수업을 설계한다.’이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교과 수업 설계 원리를 제시하면 <표 1>과 같다.

<표 1>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교과 수업 설계 원리

<표 2>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수업 시나리오 개발 목록

이러한 기본 원리에 근거하여 수업의 구성 요소별 원리와 수업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점검 요소를 세부 기준의 형식으로 제시하고, 수업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수업 시나리오의 개발은 공간 혁신, 스마트교실, 그린학교, 학교복합화의 4대 핵심 요소가 고루 포함되도록 안배하여 총 8종을 개발하였다(<표 2> 참조). 아직 구현되지 않은 가상의 공간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수업 시나리오에 포함된 공간 장면은 [그림 2]와 같이 최대한 상상이 가능한 형태로 표현하였다. 수업 장면마다 활용된 학습공간은 실제 건축 설계에 근거2)하여 이미지화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업 시나리오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에서의 학교공간을 활용한 교과수업을 위해 수업의 개요를 포함하여, 핵심적인 수업 장면을 교사와 학생 활동 중심으로 제시해 수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학습공간의 특징과 활용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활용되는 스마트 기기 등의 기자재 또한 설명하였다. 이러한 구체적인 접근을 통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에서의 교과 수업을 실천할 현장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그림 2]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이미지 구현 사례

2) 전문 건축 설계사의 도움을 받아 실제 학교 공간의 규모, 가구 및 기자재의 실제 크기 등을 반영하여 교실 공간을 이미지화하였다

맺음말

본 연구에서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교과 수업의 구성 요소 및 수업 설계 원리 도출, 수업 시나리오 개발 과정에서 혁신적 학교공간을 접한 경험이 없는 교사들에게는 이 공간을 활용한 교과 수업에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를 더욱 많이 제공할 필요가 있고,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관행적으로 이루어져 오던 수업 설계 방식에서 벗어나 공간을 활용한 수업 설계의 전문성을 키울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얻었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모두 스마트 기반의 혁신적 요소를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되며 앞으로 그 필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측하였다. 이러한 변화를 고려해서라도 학습촉진자로서 학교공간의 조성 방향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더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정책과 관련하여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며 보고서를 마무리하였다.
이 연구 과정에서는 완공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가 없었기 때문에 연구 진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점차 새롭게 공간을 혁신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한다면, 혁신적인 학교공간을 교과교육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다양한 후속 연구가 이어질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