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수업을 계획할 때 무엇을 고려하여 어떻게 설계할까?
– 학교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과별 교수학습 설계 방안 탐색 1)

● 글·박주현 KICE 연구위원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온라인 수업 경험이 축적되면서 온라인 수업 지원 관련 정책의 초점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감염병의 대유행으로 발생한 학습 결손 보완책으로서의 온라인 수업 실행을 넘어서, 온라인 수업의 접근성과 유연성이 갖는 장점을 살림으로써 학습의 질적 전환을 가져오는 방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향후 원격 수업이 일상화되고 오프라인-온라인 혼합수업 등의 다양한 수업 방식이 시도되는 미래 교실의 모습을 떠올려 볼 때, 비대면 상황에서도 학습의 실재감을 제고하고, 교사-학생 및 학생-학생 간 상호작용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수업 설계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학생, 교사, 교실이 분리된 상황에서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온라인 수업 실행에서 교사가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수업 설계에서 주력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혹은 온라인 수업이기 때문에 기존의 대면 수업과 달리 새롭게 시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나 평가 방법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
본 연구에서는 가장 기본으로 돌아가서 온라인 수업을 계획할 때 필요한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원리와 절차를 도출하는 한편, 구체적인 수업 상황에서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원리와 절차가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보여주는 예시 자료집을 개발하였다. 즉 온라인 교수학습을 계획할 때 무엇을 고려하여 어떻게 수업을 설계할지에 대한 안내를 일종의 큰 틀로서 제안하고, 이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수업을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도록 현장 교사들이 제작한 5개 교과의 교수학습 설계 사례집을 발간하였다.

1) 이 글은 박주현, 동효관, 이인태, 장근주, 조보경, 홍원준, 김선영(2021) 학교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과별 교수학습 설계 방안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21-5./ 박주현, 동효관, 이인태, 장근주, 조보경, 홍원준, 김선영(2021). 학교 온라인 수업 교수학습 설계 및 실행 지원 방안. 2021년 KICE 이슈페이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21-40-19./ 박주현, 동효관, 이인태, 장근주, 조보경, 홍원준, 김선영(2021). 학교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 예시 자료–중학교 도덕, 사회, 과학, 음악, 영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21-101./ 박주현(2021). 학교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과별 교수학습 설계 방안 탐색. 202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 성과 발표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21-116의 일부 내용을 요약·재구성하여 작성한 것이다.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의 구성 요소와 교수학습 설계 원리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온라인 상황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교수학습 설계의 핵심적인 구성 요소를 <표 1>과 같이 도출하였다.
온라인 수업 설계에 핵심이 되는 구성 요소 및 하위 요소를 설정한 뒤, 학생의 자기주도성 신장을 바탕으로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상호작용과 학습의 실재감을 증진하여 온라인 교수학습의 가능성을 확장하는 교수학습 설계 방안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원리와 지침을 개발하였으며 총 21개의 설계 원리는 <표 2>와 같다. 2)
본 연구에서 개발한 설계 원리와 지침은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에 모두 적용해야 하는 가이드라인이라기보다는 지도하는 학생의 특성, 학교 온라인 수업 환경, 구체적인 교수학습 상황에 따라 선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진다.
예를 들면, 강의가 중심이 되는 수업 설계의 경우에는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 구성 요소의 설계 원리들이 더 많이 활용될 것이며, 학생 간 협업이 중심이 되는 수업 설계의 경우에는 ‘학생과 학생 간 상호작용’ 구성 요소의 설계 원리를 집중적으로 적용해서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표 1>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의 구성 요소 및 하위 요소

<표 2>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원리의 구성

2) <표 2>에는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원리까지만 제시하였는데, 이러한 원리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설계 가이드라인으로서 설계 원리 당 2~6개의 지침을 개발하였다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절차 3단계,
설계 절차의 세부 단계와 설계 원리의 연계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의 절차는 교사가 온라인 교수학습의 설계 원리를 바탕으로 온라인 수업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하는 단계와 각 단계의 특성을 나타낸 것이며, 이를 도식화한 설계 절차 모형은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원리의 주요 요소를 반영하되 수업 설계의 전체적인 과정을 효과적으로 안내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구성하였다. 절차 모형은 3단계로 구분되어 있으며 세부 내용은 [그림 1]과 같다.
첫 번째 단계인 ‘온라인 교수학습 분석’은 교수학습과정안을 준비하는 일종의 사전 기획 단계이며, 두 번째 단계인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및 개발’은 실제 수업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본격적인 수업 설계 단계이다.
최종 단계인 ‘온라인 교수학습 실행 및 평가’는 온라인 수업 운영에 대한 성찰을 통해 추후 수업 설계에 환류가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각 단계는 2~5개의 세부 단계로 구체화되는데, 세부 단계 별로 구현해야 할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원리를 연계하여 제시하면 <표 3>과 같다.

[그림 1]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절차 모형

<표 3>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절차의 단계 및 관련되는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원리

<표 3>과 같이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절차 단계 별로 관련성이 높은 설계 원리를 세부 절차와 연계하여 제시함으로써, 교수학습 설계 절차를 순서대로 밟아나가는 과정에서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원리를 적시적소에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본 연구에서 중학교 교사로 구성된 워킹그룹이 개발한 교과별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예시 자료의 항목도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절차의 세부 단계에 따라 구성되어 있다.
예시 자료 개발을 위한 집필 양식에서는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절차의 세부 단계 별로 적용 가능한 설계 원리를 제공하고 개발진이 학습 내용과 수업 방법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설계원리 및 지침을 적용하여 예시 자료를 개발하도록 하였다.

온라인 교수학습의 ‘준비’ 단계에서 ‘지속 발전’ 단계로의 이행을 향해서

온라인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 사용법을 익히는 것은 시중에서 구해볼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수업 안내 자료를 교사가 개인적으로 숙지하는 것을 통해서 얼마든지 가능하다.
물론 일종의 수업 생존을 위해 1차적 유용성이 높은 정보는 온라인 수업 영상 제작 방법, 온라인 플랫폼 및 디지털 도구 활용 안내 등일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온라인 수업 관련 교사 전문성 향상의 지속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면,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및 개발, 실행 및 평가의 단계에 따라 차근차근 수업을 실행하고 다음 수업 개선을 위한 성찰의 과정을 밟아나가는 교사들 간의 협업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온라인 수업 실행의 ‘지속 발전’ 단계로 접어들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는 현장 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배움’의 내용에서도 초점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온라인 개학 상황 초기에는 새롭게 접하는 온라인 수업 도구 사용법에 대한 교사 수요가 많았다면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학습한수업 도구로 어떻게 수업을 해야 할지, 즉 온라인 교수학습 방법과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박주현 KICE 연구위원

역사교육 연구자로서 학생의 역사 이해 특성과 역사 문해력 향상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기초 연구인 역량 함양 사회교과군 재구조화 연구, 학생 참여형 수업의 실태 분석과 질 제고 방안 연구 등을 수행하였으며, 현재는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지원 시스템(i성취)을 위한 컴퓨터 기반 출제 및 시행 체제 구축 연구를 수행 중이다.

온라인 수업을 계획할 때 무엇을 고려하여 어떻게 설계할까?
– 학교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과별 교수학습 설계 방안 탐색 1)

● 글·박주현 KICE 연구위원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온라인 수업 경험이 축적되면서 온라인 수업 지원 관련 정책의 초점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감염병의 대유행으로 발생한 학습 결손 보완책으로서의 온라인 수업 실행을 넘어서, 온라인 수업의 접근성과 유연성이 갖는 장점을 살림으로써 학습의 질적 전환을 가져오는 방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향후 원격 수업이 일상화되고 오프라인-온라인 혼합수업 등의 다양한 수업 방식이 시도되는 미래 교실의 모습을 떠올려 볼 때, 비대면 상황에서도 학습의 실재감을 제고하고, 교사-학생 및 학생-학생 간 상호작용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수업 설계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학생, 교사, 교실이 분리된 상황에서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온라인 수업 실행에서 교사가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수업 설계에서 주력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혹은 온라인 수업이기 때문에 기존의 대면 수업과 달리 새롭게 시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나 평가 방법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
본 연구에서는 가장 기본으로 돌아가서 온라인 수업을 계획할 때 필요한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원리와 절차를 도출하는 한편, 구체적인 수업 상황에서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원리와 절차가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보여주는 예시 자료집을 개발하였다. 즉 온라인 교수학습을 계획할 때 무엇을 고려하여 어떻게 수업을 설계할지에 대한 안내를 일종의 큰 틀로서 제안하고, 이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수업을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도록 현장 교사들이 제작한 5개 교과의 교수학습 설계 사례집을 발간하였다.

1) 이 글은 박주현, 동효관, 이인태, 장근주, 조보경, 홍원준, 김선영(2021) 학교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과별 교수학습 설계 방안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21-5./ 박주현, 동효관, 이인태, 장근주, 조보경, 홍원준, 김선영(2021). 학교 온라인 수업 교수학습 설계 및 실행 지원 방안. 2021년 KICE 이슈페이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21-40-19./ 박주현, 동효관, 이인태, 장근주, 조보경, 홍원준, 김선영(2021). 학교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 예시 자료–중학교 도덕, 사회, 과학, 음악, 영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21-101./ 박주현(2021). 학교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과별 교수학습 설계 방안 탐색. 202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 성과 발표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21-116의 일부 내용을 요약·재구성하여 작성한 것이다.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의 구성 요소와 교수학습 설계 원리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온라인 상황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교수학습 설계의 핵심적인 구성 요소를 <표 1>과 같이 도출하였다.
온라인 수업 설계에 핵심이 되는 구성 요소 및 하위 요소를 설정한 뒤, 학생의 자기주도성 신장을 바탕으로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상호작용과 학습의 실재감을 증진하여 온라인 교수학습의 가능성을 확장하는 교수학습 설계 방안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원리와 지침을 개발하였으며 총 21개의 설계 원리는 <표 2>와 같다. 2)
본 연구에서 개발한 설계 원리와 지침은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에 모두 적용해야 하는 가이드라인이라기보다는 지도하는 학생의 특성, 학교 온라인 수업 환경, 구체적인 교수학습 상황에 따라 선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진다.
예를 들면, 강의가 중심이 되는 수업 설계의 경우에는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 구성 요소의 설계 원리들이 더 많이 활용될 것이며, 학생 간 협업이 중심이 되는 수업 설계의 경우에는 ‘학생과 학생 간 상호작용’ 구성 요소의 설계 원리를 집중적으로 적용해서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표 1>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의 구성 요소 및 하위 요소

<표 2>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원리의 구성

2) <표 2>에는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원리까지만 제시하였는데, 이러한 원리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설계 가이드라인으로서 설계 원리 당 2~6개의 지침을 개발하였다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절차 3단계,
설계 절차의 세부 단계와 설계 원리의 연계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의 절차는 교사가 온라인 교수학습의 설계 원리를 바탕으로 온라인 수업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하는 단계와 각 단계의 특성을 나타낸 것이며, 이를 도식화한 설계 절차 모형은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원리의 주요 요소를 반영하되 수업 설계의 전체적인 과정을 효과적으로 안내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구성하였다. 절차 모형은 3단계로 구분되어 있으며 세부 내용은 [그림 1]과 같다.
첫 번째 단계인 ‘온라인 교수학습 분석’은 교수학습과정안을 준비하는 일종의 사전 기획 단계이며, 두 번째 단계인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및 개발’은 실제 수업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본격적인 수업 설계 단계이다.
최종 단계인 ‘온라인 교수학습 실행 및 평가’는 온라인 수업 운영에 대한 성찰을 통해 추후 수업 설계에 환류가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각 단계는 2~5개의 세부 단계로 구체화되는데, 세부 단계 별로 구현해야 할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원리를 연계하여 제시하면 <표 3>과 같다.

[그림 1]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절차 모형

<표 3>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절차의 단계 및 관련되는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원리

<표 3>과 같이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절차 단계 별로 관련성이 높은 설계 원리를 세부 절차와 연계하여 제시함으로써, 교수학습 설계 절차를 순서대로 밟아나가는 과정에서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원리를 적시적소에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본 연구에서 중학교 교사로 구성된 워킹그룹이 개발한 교과별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예시 자료의 항목도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절차의 세부 단계에 따라 구성되어 있다.
예시 자료 개발을 위한 집필 양식에서는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절차의 세부 단계 별로 적용 가능한 설계 원리를 제공하고 개발진이 학습 내용과 수업 방법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설계원리 및 지침을 적용하여 예시 자료를 개발하도록 하였다.

온라인 교수학습의 ‘준비’ 단계에서 ‘지속 발전’ 단계로의 이행을 향해서

온라인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 사용법을 익히는 것은 시중에서 구해볼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수업 안내 자료를 교사가 개인적으로 숙지하는 것을 통해서 얼마든지 가능하다.
물론 일종의 수업 생존을 위해 1차적 유용성이 높은 정보는 온라인 수업 영상 제작 방법, 온라인 플랫폼 및 디지털 도구 활용 안내 등일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온라인 수업 관련 교사 전문성 향상의 지속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면,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및 개발, 실행 및 평가의 단계에 따라 차근차근 수업을 실행하고 다음 수업 개선을 위한 성찰의 과정을 밟아나가는 교사들 간의 협업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온라인 수업 실행의 ‘지속 발전’ 단계로 접어들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는 현장 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배움’의 내용에서도 초점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온라인 개학 상황 초기에는 새롭게 접하는 온라인 수업 도구 사용법에 대한 교사 수요가 많았다면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학습한수업 도구로 어떻게 수업을 해야 할지, 즉 온라인 교수학습 방법과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박주현 KICE 연구위원

역사교육 연구자로서 학생의 역사 이해 특성과 역사 문해력 향상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기초 연구인 역량 함양 사회교과군 재구조화 연구, 학생 참여형 수업의 실태 분석과 질 제고 방안 연구 등을 수행하였으며, 현재는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지원 시스템(i성취)을 위한 컴퓨터 기반 출제 및 시행 체제 구축 연구를 수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