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탐색 방안
● 글·구자옥 연구위원
구자옥 연구위원
KICE 교육평가본부
지구과학교육을 전공하였으며, 2007년부터 대수능, PISA, 국가 수준학업성취도평가 등의 연구를 수행해왔다. 2020년에는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운영방안 탐색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현재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지원시스템을 위한 컴퓨터 기반 출제 및 시행 체제 구축 연구를 수행 하고 있다.
들어가는 말
2020년 1월 예고 없이 시작된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은 우리나라 교육환경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먼 미래의 일이라고 생각했던 원격수업이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교육의 주요 수단이 되면서 온라인 교육 환경은 2020년 이후 우리나라 교육에서 일상의 한 부분이 되었다. 2021년 초에 코로나19 감염병 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백신이 속속 등장했고, 백신 접종률이 높아짐에 따라 코로나19로 인한 사태가 점점 진정되었다. 학교도 등교수업을 확대하면서 단계적으로 일상을 회복해 나갔다. 하지만 오미크론 같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연이어 나타나면서 신규 확진자의 수가 다시 증가하였고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바이러스와의 전쟁은 현재도 계속되고 있다. 앞으로 더 치명적인 새로운 바이러스가 등장하여 학교를 다시 큰 위험에 빠뜨릴 수도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는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동안 원격수업에서 겪었던 다양한 교육적 문제와 그 해결 방안에 대해 차분하게 짚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 간 학습 격차 증대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교수학습 측면에 비해 평가와 관련한 부분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데,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어떻게 평가해야하는지, 온라인 평가는 어떤 측면에서 교육적 효과가 있는지를 탐색해보고 교육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정책 대안은 무엇인지 제시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환경에서 어떻게 학생을 평가해야 하는가?
온라인 교육에서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학생평가가 가지는 장단점은 명확하다. 평가를 위한 일련의 과정이나 학생 수행 결과가 디지털화되어 자동으로 기록될 수 있어 자료 관리가 편리하며, 학생은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인터넷으로 시스템에 접속 하여 평가를 수행할 수 있다. 교사도 동일한 시스템에 접속하여 학생의 수행을 확인하고 이를 평가하거나 학생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전달할 수 있다. 평가 결과를 학생과 학부모와 공유 하기도 편리함은 물론이다. 또한 온라인 평가는 지필평가 문항에 담을 수 없었던 영상이나 음원 파일 자료를 사용할 수 있으며 과학 실험에 대한 시뮬레이션이나 애니메이션 기능 등을 평가 문항에 포함되도록 하여 다양한 형태의 평가 문항을 출제할 수도 있다. 물론 단점도 존재한다. 수행주체의 확인이 어려워져 평가 결과에 대한 공정성과 신뢰성을 의심받을 수 있고, 교사는 문항 출제를 위해 자신의 전공 분야의 지식뿐 아니라 컴퓨터와 네트워크 활용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평가에 필요한 시간이 늘어나 관련 업무 부담이 증가할 수 있다. 또한, 시스템이나 네트워크의 불안정성 등 기술적인 문제가 학생 평가를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온라인 교육 환경에서의 학생 평가가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장점은 최대화하고 단점은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수행한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탐색 방안’ 연구에서는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 평가 예시 방안을 개발하면서 자기주도적 태도를 신장시킬 수 있는 평가, 학생의 능력에 맞춘 평가, 학생의 학습 특성을 고려한 평가를 주안점으로 하였다.
[그림 1] 온라인 학생평가 방안 개발의 주안점
온라인 교육은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 학습 결손이 크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데, 온라인 평가도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면 학생의 성취를 제대로 평가하기 어렵다. 이를 고려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거나 친숙한 주제를 소재로 평가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사회과의 평가 예시 방안에서는 ‘인권신장을 위해 노력한 옛 사람을 조사하기’ 라는 과제를 학생들에게 모둠 과제로 제시하면서 모둠별로 누구를 조사할 것인지에 대해서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하여 학생들이 평가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임하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의 능력에 맞추어 평가하는 것도 중요한데 특히 저학년 학생의 경우 온라인에서의 집중 가능 시간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일정 시간 내에 완수할 수 있는 분량으로 평가 과제를 분절하여 제시하는 것이 좋다. 이 때 중간에 교사가 질문을 삽입하여 제시하면서 학생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과제 수행의 진척 정도 및 상황에 대한 중간 점검 후 과제 수행을 이어나가도록 하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개별 학생의 특성에 맞는 평가를 위해서는 학생의 현재 학습 수준 외에 학습 능력의 향상 정도나 보완점 및 학습 태도 등 다양한 관점에서 학생의 수행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학생의 평가 결과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할 수 있도록 평가 설계 시부터 평가에 대한 피드백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평가는 학생들이 남긴 풍부한 수행 자료들을 관리하는데 최적화 될 수 있으며, 학생들이 남긴 글 등을 통해 인지적 측면뿐 아니라 정서적 측면에 대해서도 파악하고 관련 피드백을 줄 수 있다.
온라인 평가 시스템 개선을 통한 효율성 제고
온라인 교육에서의 평가가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교사 역량에만 의존할 수 없고, 온라인 평가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온라인 평가 시스템의 고도화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즉, 온라인 평가 도구가 가지는 장점을 최대로 살리면서도 교사와 학생들이 새로운 평가 도구의 사용에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온라인 평가 시스템을 개선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우선 현재 공공 또는 민간 영역에서 개발되어 사용하고 있는 학습관리시스템 플랫폼이 지원하고 있는 학생평가 관련 기능을 개선하여 보다 다양한 형태의 문항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사가 학생들의 평가를 위해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양질의 문항과 학습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서비스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이러한 온라인 평가 도구의 고도화를 위해서는 초기부터 많은 개발 비용이 필요하고 유지관리를 위한 비용도 요구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온라인 평가도구를 사용하는 교사와 학생들이 평가 도구의 고도화에 자발적 참여할 수 있게 기회를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시스템이 설계되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즉, 온라인 교육에서의 다양한 학생평가 시스템이 서로 연계되어 활용될 수 있도록 오픈 소스1) 기반의 시스템 개발과 개방형 문서 표준2)을 가진 교육 자료의 활용을 권장하고 확대할 필요가 있다. 평가를 위한 콘텐츠 개발이 충분히 이루어지려면 새로운 콘텐츠도 지속적으로 개발되어야 하는데 오픈 소스의 활용은 시스템의 개발 비용을 낮추면서도 개발 커뮤니티에 참여한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개발된 다양하고 유용한 기능이 탑재된 모듈과 학습 및 평가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학생 중심의 온라인 평가 도구의 고도화를 진행하면 학생과 교사들의 요구가 시스템 개선에 직접적으로 반영되어 시스템의 고도화가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1)오픈소스 학습 관리시스템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있어 누구나 이 프로그램을 수정하거나 재배포 할 수 있는 학습관리시스템을 말한다. 오픈 소스를 이용하여 시스템 개발하면 시스템 개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2)개방형 문서 표준(Open Document Format for Office Applications, 이하 ODF)은 국제표준을 따르는 사무용 전자 문서 포맷의 일종으로 다양한 문서 저작용 소프트웨어에서 읽고 쓰는 것이 가능하여 정보 호환성이 매우 높다.
3) 미러 사이트(mirror site): 메인 서버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하여 운영하는 복사본 서버로서 주기적으로 파일을 동기화하여 메인 서버와 동일한 상태를 유지한다.
–
또한, 온라인 평가 시스템 개발 시, 교과별 특성에 맞춘 서비스를 강화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를 수행평가로 활용하는 경우를 예로 들면, 사회과의 경우 토론방과 같은 기능이 온라인 평가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고, 과학과의 경우 전기 회로 연결 가상 실험, 천체의 운동 시뮬레이션 등의 구현이 가능한 온라인 서비스를 중요한 평가 도구로 활용할수 있다.
가상 실험 및 시뮬레이션과 같이 고도의 개발 기술이 필요한 경우 민간 개발자들이 유용한 서비스 개발에 나설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정책적으로 인적·물적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 가령, 싱가포르의 경우처럼 오픈 소스에 기반한 공공 학습 플랫폼의 미러 사이트3)를 만들어 놓고 민간의 교육서비스 개발업자에게 접속권한을 주어 자신이 개발한 서비스를 미러 사이트에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공공 학습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들 개발에 민간의 참여를 적극 유도할 수 있다.
[그림2] 미러 사이트 서버 구축을 통한 민간 개발자의 참여 확대
개별 학생 맞춤형 피드백 제공을 통한
학습 격차 완화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 간 학습 격차가 심화되는 현상은 주로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의 성취가 상대적으로 더 낮아지면서 발생한다. 교수학습 측면에서 저성취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지만 학생들의 성취를 정확하게 진단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성취를 높이는 방안도 효율적이다.
특히 온라인 학생평가의 경우 학생의 수행 전 과정을 기록하여 관찰 할 수 있는 과정 평가에 유리하며 학생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축척하여 평가할 수 있으므로 학생 개별 맞춤형에도 유리하다. 물론 온라인 학생 평가가 교사들에게 지나친 부담을 주지 않도록 기술공학적인 측면에서 온라인 학생 평가 시스템의 지원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들의 학습 내용과 평가 과정 및 결과가 기록된 포트폴리오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이를 분석함으로써 학습 격차 문제 해결에 대한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다. 물론 학생들의 평가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할 때에는 정보의 오남용이나 개인의 사생활 침해와 같은 부작용이 생기기 않도록 해야 하고, 전문성 있는 교육 기관들을 중심으로 이와 관련된 기초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어떠한 방법으로 어떤 내용들을 기록할 것인지를 검토하고, 그러한 기록들이 학생들의 학습 상황과 학생 간 학습 격차를 파악하는데 어떻게 기능할 수 있는지를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또한 현장에서 교사들이 해당 정보를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사의 데이터 이용 및 관리 역량 강화에 힘쓸 필요가 있다.
❝
온라인 교육 및 평가는
우리가 코로나19 이전에 미래의 교육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며 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이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우리 교육 현장으로 다시 돌아올 것이다.
❞
나가는 말
코로나19 감염병 대유행이 지나가고 삶이 정상화되면 온라인 교육 및 온라인 평가에 대한 지금의 열기는 사라질 것이다. 더 이상 원격수업에서 학생 간 학습 격차 발생, 평가의 어려움 문제를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에 온라인 교육에서의 평가를 멀리하고 싶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온라인 교육 및 평가는 우리가 코로나19 이전에 미래의 교육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며 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이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우리 교육 현장으로 다시 돌아올 것이다.
온라인 평가는 맞춤형 교수 학습에 유리하며 우리 교육에서 현재 강조되고 있는 과정평가를 실현할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 기술 공학의 발달은 온라인 교육에서의 평가 운영을 쉽게 해주고, 현재의 기술적 어려움을 해결하여 온라인 평가도구를 이전보다 강력한 평가 도구로 발전시킬 것이다. 오늘 우리가 원격수업 기간 동안 겪었던 소중한 경험들을 되짚어보고 온라인 평가에 대해 보다 관심을 가지고 평가 도구로 활용하면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구자옥, 조지민, 김태환, 오리사. (2021).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운영 방안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ORM 202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