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E 영상보고서 VOL.1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 분석
(주제: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 적정 한가요?)
KICE 영상보고서 VOL.12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방안 연구(Ⅱ) : 학생 지원 전략 개발
(주제: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무엇을 어떻게 지원해야 할까?)
KICE 간행물
- [2021 KICE 이슈페이퍼 Vol.15]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지원 정책 탐색: 교사, 학부모 설문 조사를 중심으로
- [2021 KICE 이슈페이퍼 Vol.19] 학교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및 실행 지원 방안
- [2021 KICE 이슈페이퍼 Vol.23] 학교 교육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실행: 교사와 학생의 역할 및 역할 행동 체크리스트
- 2021학년도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10월) 결과 분석
-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과목 체계와 이수 경로 탐색
- 초·중학교 원격수업에서의 학습 격차 완화를 위한 지원 방안 탐색
- 학교 교육에서의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실행 방안 탐색
- 교육의 출발선 평등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체제 구축(Ⅰ)
- 교과별 핵심 개념에 대한 학생의 이해 특성 분석과 교수학습 전략 탐색
-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문해력, 수리력 진단 도구 개발(Ⅱ) : 문해력, 수리력의 예시문항 개발 및 타당성 검토
- 기초학력 지원을 위한 대학-시·도 교육청 연계 사례 공유 워크숍
- 학교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과별 교수학습 설계 방안 탐색
-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지원 방안
- 컴퓨터 기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eNAEA)의 검사 도구 정교화 연구
-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운영 방안 탐색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컴퓨터 기반 평가 체제 구축 방안
- 초·중학교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국어, 도덕, 사회, 수학, 영어
- 초·중학교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실과/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PISA 2018 상위국 성취특성 및 교육맥락변인과의 관계 분석
- 교과교육에서의 시각 자료 이해·활용 능력 제고 방안 연구
- TIMSS 2019 결과 및 변화 추이 심층 분석
- ICILS 2018 심층 분석 및 ICILS 2023 평가 기반 구축
- 평가를 활용한 초·중등학생 글쓰기 능력 신장 방안 연구(Ⅱ)
-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KICE-eAssessment) 개발 연구(Ⅲ)
-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과 학교 수준의 초·중학교 교육과정 설계 실태 분석 및 지원 방안 탐색
- 「교육 자치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진단 및 지원 방안」 활용 자료집
-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평가 준거 개발 연구
-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위한 학생ㆍ학부모 공감&소통 콘서트 종합보고서
- 교육 빅데이터 구축 및 활용 방안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를 중심으로 –
- 미래 사회 메가트랜드에 따른 학교지식의 구상과 교육과정 재구조화(Ⅰ)
-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공동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 2020학년도 성취평가 결과 자료 분석
-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에서의 수학 교육 및 사회적 환경 요인 탐색
- KICE 교육과정·교육평가 국제교육동향(2019~2021) [2021 KICE 이슈페이퍼 Vol.24]
- 공동교육과정 운영 현황 분석
- 교육광장 통권 제78호 2021 겨울호 Vol.78
- [KICE POSITION PAPER 2021.12.31. 제13권 제6호(통권 제83호)] [교육 공정성]원격수업에서의 학습결과분석 및 학습격차 완화를 위한 수업 지원 방안
- 2022 고교학점제 부분 도입 추진 방안
- 서울교육종단연구 2020 2차년도 학생역량 검사지 개발 연구
- 중·고등학생 영어듣기능력평가 컴퓨터 시스템 도입을 위한 기초 연구
- 온라인 형성평가 시스템 교사용/학생용 매뉴얼
- 초등학교 서논술형 평가도구 자료집 -국어.사회.과학
- 고교학점제 운영 현황 국제비교 연구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중국 교육 발전 방향 탐색 – 14차 5개년(2021~2025) 계획과 교육 현대화
- 고교학점제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준거 개발 연구
- 기초학력 향상 지원 3단계 ‘함께’ 안전망
- 2021학년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성과발표회
- 체육 분야 꿈사다리 장학지원사업 교육 자료
-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 현황 분석 및 운영 방안 탐색
- 기초학력 지원을 위한 예비교원 멘토링 가이드북
-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5권 제1호
- 직업계고 기초학력 신장 지원 체제 구축 연구(Ⅱ): 하이점프 시스템 개편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 지역 기초학력 기관과의 협업 체제 구축 및 지원 자료 개발
- 수리력 진단도구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 과학 기초탐구 서지형 자료집
-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초등학교 5,6학년 수학 교수학습 자료 활용 가이드
- 2021년 기초학력 지원을 위한 지역 기관 연계 사례집
- 전국이 참여한 시·도별 기초학력 콘텐츠 모음
- 초등학교 수리력 핵심요소별 진단도구 및 교수학습 자료 활용 가이드
- 초등학교 3~4학년 수리력 진단도구 및 교수학습 자료 활용 가이드
- 초등학교 수리력 핵심요소별 학습 자료집
-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역량 진단 도구 및 지도·지원 자료 개발
- 직업계고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보통교과 교수학습 자료
KICE 영상보고서 VOL.1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 분석
(주제: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 적정 한가요?)
KICE 영상보고서 VOL.12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방안 연구(Ⅱ) : 학생 지원 전략 개발
(주제: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무엇을 어떻게 지원해야 할까?)
KICE 간행물
- [2021 KICE 이슈페이퍼 Vol.15]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지원 정책 탐색: 교사, 학부모 설문 조사를 중심으로
- [2021 KICE 이슈페이퍼 Vol.19] 학교 온라인 교수학습 설계 및 실행 지원 방안
- [2021 KICE 이슈페이퍼 Vol.23] 학교 교육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실행: 교사와 학생의 역할 및 역할 행동 체크리스트
- 2021학년도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10월) 결과 분석
-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과목 체계와 이수 경로 탐색
- 초·중학교 원격수업에서의 학습 격차 완화를 위한 지원 방안 탐색
- 학교 교육에서의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실행 방안 탐색
- 교육의 출발선 평등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체제 구축(Ⅰ)
- 교과별 핵심 개념에 대한 학생의 이해 특성 분석과 교수학습 전략 탐색
-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문해력, 수리력 진단 도구 개발(Ⅱ) : 문해력, 수리력의 예시문항 개발 및 타당성 검토
- 기초학력 지원을 위한 대학-시·도 교육청 연계 사례 공유 워크숍
- 학교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과별 교수학습 설계 방안 탐색
-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지원 방안
- 컴퓨터 기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eNAEA)의 검사 도구 정교화 연구
-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운영 방안 탐색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컴퓨터 기반 평가 체제 구축 방안
- 초·중학교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국어, 도덕, 사회, 수학, 영어
- 초·중학교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실과/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PISA 2018 상위국 성취특성 및 교육맥락변인과의 관계 분석
- 교과교육에서의 시각 자료 이해·활용 능력 제고 방안 연구
- TIMSS 2019 결과 및 변화 추이 심층 분석
- ICILS 2018 심층 분석 및 ICILS 2023 평가 기반 구축
- 평가를 활용한 초·중등학생 글쓰기 능력 신장 방안 연구(Ⅱ)
-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KICE-eAssessment) 개발 연구(Ⅲ)
-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과 학교 수준의 초·중학교 교육과정 설계 실태 분석 및 지원 방안 탐색
- 「교육 자치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진단 및 지원 방안」 활용 자료집
-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평가 준거 개발 연구
-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위한 학생ㆍ학부모 공감&소통 콘서트 종합보고서
- 교육 빅데이터 구축 및 활용 방안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를 중심으로 –
- 미래 사회 메가트랜드에 따른 학교지식의 구상과 교육과정 재구조화(Ⅰ)
-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공동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 2020학년도 성취평가 결과 자료 분석
-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에서의 수학 교육 및 사회적 환경 요인 탐색
- KICE 교육과정·교육평가 국제교육동향(2019~2021) [2021 KICE 이슈페이퍼 Vol.24]
- 공동교육과정 운영 현황 분석
- 교육광장 통권 제78호 2021 겨울호 Vol.78
- [KICE POSITION PAPER 2021.12.31. 제13권 제6호(통권 제83호)] [교육 공정성]원격수업에서의 학습결과분석 및 학습격차 완화를 위한 수업 지원 방안
- 2022 고교학점제 부분 도입 추진 방안
- 서울교육종단연구 2020 2차년도 학생역량 검사지 개발 연구
- 중·고등학생 영어듣기능력평가 컴퓨터 시스템 도입을 위한 기초 연구
- 온라인 형성평가 시스템 교사용/학생용 매뉴얼
- 초등학교 서논술형 평가도구 자료집 -국어.사회.과학
- 고교학점제 운영 현황 국제비교 연구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중국 교육 발전 방향 탐색 – 14차 5개년(2021~2025) 계획과 교육 현대화
- 고교학점제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준거 개발 연구
- 기초학력 향상 지원 3단계 ‘함께’ 안전망
- 2021학년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성과발표회
- 체육 분야 꿈사다리 장학지원사업 교육 자료
-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 현황 분석 및 운영 방안 탐색
- 기초학력 지원을 위한 예비교원 멘토링 가이드북
-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5권 제1호
- 직업계고 기초학력 신장 지원 체제 구축 연구(Ⅱ): 하이점프 시스템 개편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 지역 기초학력 기관과의 협업 체제 구축 및 지원 자료 개발
- 수리력 진단도구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 과학 기초탐구 서지형 자료집
-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초등학교 5,6학년 수학 교수학습 자료 활용 가이드
- 2021년 기초학력 지원을 위한 지역 기관 연계 사례집
- 전국이 참여한 시·도별 기초학력 콘텐츠 모음
- 초등학교 수리력 핵심요소별 진단도구 및 교수학습 자료 활용 가이드
- 초등학교 3~4학년 수리력 진단도구 및 교수학습 자료 활용 가이드
- 초등학교 수리력 핵심요소별 학습 자료집
-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역량 진단 도구 및 지도·지원 자료 개발
- 직업계고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보통교과 교수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