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2학년 국어·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지원 방안 1)

● 글·양정실 KICE 연구위원

양정실 연구위원
KICE 교수학습본부

국어교육을 전공했으며, 그동안 국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및 현장 적용 연구, 기초학력 보장 방안에 대한 연구를 주로 수행해 왔다. 현재는 선행교육예방연구센터장 으로서 지역사회 교육 자원을 활용한 교과 수업 지원 방안 연구, 선행교육 예방을 위한 학교급별 실천 사례 콘텐츠 개발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1) 이 글은 ‘양정실, 정은주, 이민형, 박미미, 박재현, 이은정, 최인용 (2021).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지원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I 2021-6’의 내용을 요약 재구성하여 작성한 것임을 밝혀 둔다.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 공교육 체계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교과 학습이 강조되고 각 교과 특성이 드러나는 어휘의 종류와 양이 늘어난다. 학생들의 어휘력에 대한 관심도 이때부터 시작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이 시기부터 목격되는 학력 격차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그 이전 학년에서부터 학습자 어휘 이해에 대한 관심과 조치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즉,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이 교수학습을 통해 접하게 되는 어휘에 관심을 갖고 학생들이 이를 조리 있게 해석하거나 받아들이도록 지원하는 것이 학력 격차를 미연에 방지하고기초학력의 토대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필요하다.
이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 지도를 위해 활용되는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 실태를 파악하고, 어휘 지도에 대한 교사·학부모 인식 및 지도 현황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 어휘 이해도 제고를 위한 실천 방안과 정책을 도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아래에서 연구의 결과를 요약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실태

초등학교 1~2학년 학습자의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이해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어휘 이해도 검사 문항을 개발하여 온라인 검사를 시행하였다. 어휘 이해도 검사 결과, 문항별 정답률 분포가 61.05%~99.35%로 나타났다. 검사 문항 중 학년 및 교과별로 가장 정답률이 높게 나온 어휘는 ‘기역’(국어-1학년)과 ‘십’(수학-1학년), ‘재미’(국어-2학년), ‘천’(수학-2학년)이었고, 정답률이 가장 낮게 나온 어휘는 ‘설명하다’(국어-1학년), ‘규칙’(수학-1학년), ‘글감’(국어-2학년), ‘합계’(수학-2학년)였다.
평가 요소별로는 모든 학년에서 사전적 의미 파악 능력의 점수보다 맥락적 의미 파악 능력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고, 어휘 유형별로는 학년이 높아질수록 전문어에 비해 사고도구어의 평균 점수가 낮아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어휘 이해도 점수에서 대도시와 읍면 지역 간, 그리고 중소 도시와 읍면 지역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1, 2학년 모두 여학생의 평균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독서량과 어휘 이해도 점수가 비례하여 늘어나는 경향성을 확인하였다.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수 담화 양상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수업 24차시를 관찰하여 수업 운영 및 수업 언어 측면에서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뒤 이은 교사 면담을 통해 수업 관찰 결과를 보완할 정보를 수집하고 지원 요구 사항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수업 관찰 및 면담을 통해 교사들이 국어, 수학 수업에서 학습자의 교과서 어휘 이해도를 수업의 중요한 고려 변인으로 인식하지만, 실제 수업에서 학습자의 교과서 어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는 시도가 수업 설계나 의사소통 전략에 조직적으로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또 교사가 수업 시간에 이해도를 진단하고 설명하는 어휘가 단원의 학습 목표와 관계 높은 어휘라기보다 교사가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자료나 매체 등에서 임의로 선택된 어휘가 많다는 점이 주목되었다. 그리고 교사들이 교과서에 어휘 지도를 위한 별도의 장치가 제시되어 도움을 받기를 원하고, 집중적으로 어휘 지도가 필요한 학생을 지도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지원받기를 희망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교사·학부모 인식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 지도 실태와 개선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를 좀 더 폭넓게 파악하고,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도 알아보기 위해 교사·학부모 대상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교사용 설문 조사 결과를 일부 살펴보면, 설문에 응답한 대부분의 교사가 수업 중에 교과서 어휘 지도를 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국어 97.3%, 수학 90.3%), 교과서 어휘를 지도하게 되는 계기를 묻는 문항에서 ‘학생의 반응을 살펴 어휘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판단할 때’가 학년과 교과 구분 없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교사들은 교과서 어휘 지도 시 ‘생활 속 예시를 찾아서 설명’하는 방법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었으며, 교과서 어휘 지도를 위해 교사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가장 많은 정보를 습득하고 있었다.
한편 응답 교사의 과반수가 어휘 지도 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였으며, 1학년 국어 교과서 어휘 지도에서 어려움을 겪는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어휘 지도 시 겪는 어려움의 원인으로는 1, 2학년 교사 모두 ‘다양한 가정 배경 또는 특성을 가진 학생들이 늘어나 교과서 어휘 이해 수준의 편차가 크다’에 가장 많이 동의하였다. 그리고 응답 교사의 94.6%가 국어 과목에서, 90.9%의 교사가 수학 과목에서 1명 이상의 학생에게 별도의 어휘 지도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었다.
교사들은 학생의 교과서 어휘 이해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학교의 노력으로 ‘교과서 어휘 지도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가정의 공감대 형성’에 가장 많이 동의하였다. 그리고 교과서 어휘 학습을 위한 정책적 지원 사항으로 1학년 교사들은 ‘학생 어휘력 향상 학습을 위한 교구 및 도서 구비’에, 2학년 교사들은 ‘학생의 어휘 이해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도구 제공’에 가장 높은 동의 정도를 보였다.
학부모들은 가정에서 자녀의 어휘 지도 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어휘가 무엇인지 정보가 부족’하여 겪는 어려움이 가장 컸다고 응답하였다. 그리고 학부모가 가장 선호하는, 학교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은 ‘어휘력 향상 학습을 위한 교구 및 도서 구비’였으며, 가정을 위한 지원 방안으로는 ‘자녀의 교과서 어휘 이해 수준에 대한 객관적 정보 제공’에 대한 동의 정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지원 방안

학습자의 어휘 이해 실태, 어휘 지도의 실제 및 어휘 지도에 대한 교사·학부모의 인식을 바탕으로, 국어, 수학 수업이 이루어지는 초등학교 1~2학년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직접적인 지원 내용을 탐색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 진단’, ‘교수학습 활동’, ‘교과서 및 지원 자료’의 세 분야로 지원 방안을 구체화하였다. ‘학습자 진단’ 분야의 지원 방안은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검사 도구를 제공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어휘 이해도 검사를 활용 및 확대하여 교사가 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시로 어휘 이해도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수학습 활동에 환류하도록 하는 것이다.
‘교수학습 활동’은 진단 결과에 조응하여 국어, 수학 교과 교수학습 활동 속에서 교과서 어휘 지도를 수행하는 것으로서, 이를 위해 교수학습 활동에 통합된 교과서 어휘 지도를 위한 어휘 지도 원리, 지도 어휘 목록, 의사소통 전략을 제시하였다.
‘교과서 및 지원 자료’의 지원 방안으로는 교과서의 어휘 학습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과 어휘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학생을 위한 어휘 이해 지원 자료 제공을 제시하고 각각의 원리와 구체적인 예시안을 개발하였다.

맺음말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습 격차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벌어지는 주요 원인 중 하나를 어휘력 차이라고 보고, 초등 저학년 시기에서부터 교과에서 다루는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에서 기획된 연구였다. 학교 교육의 시작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육 격차를 줄여, 학생들에게 공평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지속되고 확대되기를 희망한다.

참고문헌

  • 양정실, 정은주, 이민형, 박미미, 박재현, 이은정, 최인용 (2021).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지원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I 2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