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평가 연계 강화를 통한
서·논술형 평가 내실화 방안

● 글. 박혜영 KICE 연구위원

박혜영 연구위원
KICE 교육평가본부

국어교육 및 독서·작문교육을 전공했으며, OECD PISA 연구, 미래 사회 대비 초·중등학교 교육평가 비전 연구, 언어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등을 수행했다. 현재는 평가를 활용한 초·중등학생 글쓰기 능력 평가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들어가는 말

평가에 대한 혁신 없이 학교 교육의 개선은 어렵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학생평가 개선 방안이 다양하게 제안되고 있다. 서·논술형 문항은 단일 답 중심의 문항이 측정하기 어려운 비판적·창의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능력을 잴 수 있어 평가 영역의 범위를 확장하며, 학습자의 고차적 사고와 통합적 능력을 측정할 수 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수업과 평가의 연계 강화를 통한 서·논술형 평가 내실화 방안 연구’를 수행하여 학교 현장에서 서·논술형 평가 방식의 강점을 충분히 살릴 수 있는 교육적 방안을 마련하였다.

수업-평가 연계를 강화한 서·논술형 평가 절차

학생이 답안을 구성하는 서·논술형 문항은 단순 지식의 암기를 측정하는 문항이 아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운 내용을 재구성하거나 주체적 관점에서 생각과 의견을 새롭게 생산해 내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새로운 상황이나 문제에 지식을 적용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 수업 역시 지식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할 수 있는 경험,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경험을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가 앎의 본질에 다가갈 수 있도록 전체 수업을 아우르는 본질적 목표와 질문이 설정되어야 한다. 또한 수업과 평가 계획은 수업의 전-중-후 단계에서 본질적 목표와 방향을 지속적으로 성찰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야 한다. 이러한 설계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조화하거나 연계·통합·융합할 수 있는 교사의 전문성이 요청된다.

평가 계획 수립
학생이 답안을 구성하는 서·논술형 문항은 단순 지식의 암기를 측정하는 문항이 아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운 내용을 재구성하거나 주체적 관점에서 생각과 의견을 새롭게 생산해 내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새로운 상황이나 문제에 지식을 적용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 수업 역시 지식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할 수 있는 경험,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경험을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가 앎의 본질에 다가갈 수 있도록 전체 수업을 아우르는 본질적 목표와 질문이 설정되어야 한다. 또한 수업과 평가 계획은 수업의 전-중-후 단계에서 본질적 목표와 방향을 지속적으로 성찰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야 한다. 이러한 설계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조화하거나 연계·통합·융합할 수 있는 교사의 전문성이 요청된다.

평가도구 개발
평가 계획이 수립된 후에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해석을 토대로 목표하는 성취기준에서 서·논술형 수업과 평가를 위한 평가 요소를 추출해야 한다. 서·논술형 평가 문항과 채점기준표는 평가 요소를 토대로 함께 제작된다. 평가문항은 수업 맥락, 학습자 맥락(발달, 유의미성)을 고려하여 수업과 연계하여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채점기준표는 분석적 채점과 총체적 채점을 평가 목적이나 용도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데, 채점기준표에는 평가 요소, 성취수준 척도, 수준별 수행 진술과 배점 등을 포함한다.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근거로 평가문항과 채점기준표를 함께 구안하여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평가의 일관성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이 단계의 핵심이다.

시행·채점 및 결과 활용
평가 문항과 채점기준표는 기본적으로 성취기준의 도달 정도와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의 응답 반응을 채점하면서 성취기준의 도달 여부, 성취 특성 및 성취 정도, 학생의 강·약점 등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여 피드백을 해 줄 수 있어야 한다. 평가 결과 분석과 환류는 학생의 성장에 대한 직접적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지만 교사가 교수학습을 개선하고 수업을 조정하는 데도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수업-평가 연계를 강화한 논술형 평가도구

서·논술형 평가 절차에 따라 개발된 중학교 3학년 국어 ‘통일 시대의 국어’ 단원의 수업-평가 흐름도와 논술형 평가도구 예시는 하단 도식과 같다.
아래 수업-평가 사례는 남북한 언어의 차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주장하는 글을 써 보면서 통일 시대의 국어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 학습 목표의 단원으로 구성되었다.
이를 위해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1~3학년 군에서 문법 영역과 쓰기 영역을 연계한 성취기준을 마련하고, 성취기준을 평가 요소로 구체화하여 서술형·논술형 평가 문항과 채점기준표를 개발하였다. 최종적으로 한 편의 주장하는 글을 쓸 수 있는 논술형 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3개의 서술형 문항과 1개의 논술형 문항 묶음으로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또한 1~7차시 제시된 학습과 서술형 문항, 피드백을 통해 수업과 평가를 연계하여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특히, 각 차시별 서술형 문항 평가에서는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피드백함으로써 학생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서술형 평가와 논술형 평가에서 효과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문항을 제작할 때 채점기준표도 함께 제작해야 한다.

이때 채점기준표에는 성취수준, 수준별 기대 수행 진술문을 포함되어야 교사가 채점을 통해 학생의 도달 단계와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수준별 기대 수행은 곧 피드백과 관련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진술문이 구체적일수록 효과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다.

나가는 말

평가 활동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과 유리될 수 없으므로, 교사의 교수 및 학생의 학습과 밀착될수록 평가의 타당성이 높아지고 학생 성장에 대한 환류 효과가 제고될 수 있다. 서·논술형 평가는 학습자의 심층 이해와 역량 계발을 돕는 데 적합한 평가로, 수업과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수행될 때 그 효과성이 극대화될 수 있다.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학생을 기르는 교육을 위해 서·논술형 평가 방식이 확산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의 지원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박혜영, 김성숙, 김경희, 이명진, 김광규, 김지영(2019). 수업-평가 연계 강화를 통한 서·논술형 평가 내실화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9-6.
  • 박혜영, 김진자, 이혜인, 김미정, 김증민, 이슬기, 서지희(2020). 서·논술형 평가도구 자료집–중·고등학교 국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20-1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