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별 핵심 개념에 대한 학생의 이해
특성 분석과 교수학습 전략 탐색 1)

● 글·김재홍 KICE 연구위원

김재홍 연구위원
KICE 교수학습본부

수학교육을 전공하였고, 그동안 대학수학능력시험 관련 업무, 중-고 전환기 교육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는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1) 본 원고는 ‘김재홍, 김미경, 유은정, 차조일(2021). 교과별 핵심 개념에 대한 학생의 이해 특성 분석과 교수학습 전략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21-4’를 재구성한 것 임.

들어가는 말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각 교과마다 핵심 개념을 선정하여 이를 중심으로 교과 교육과정의 학습 내용을 조직하고 있다. 핵심 개념은 교과 구조와 학습 내용들의 구조를 드러내는 교과의 근본적인 아이디어에 해당한다. 학습 내용들은 핵심 개념에 따라 분류되며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서로 연결되게 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내용 조직을 통해 학생들이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들 사이를 관련시키고 그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도하고 있다.
핵심 개념의 도입 취지는 이해중심 교육과정(Understanding by Design)을 제안한 Wiggins와 McTighe(2005)가 제시한 “개별적 사실들과 기능들을 연결시키고 의미를 부여하는 개념, 주제, 쟁점”으로서의 빅 아이디어 개념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각 교과 특성에 맞는 빅 아이디어의 의미가 무엇인지 충분히 논의되지 못하여 핵심 개념의 도입 취지에 부합하는 교수학습을 실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핵심 개념의 도입 취지를 학교 현장에서 실현하기 위하여 교과별(사회, 수학, 과학, 영어) 교수학습 전략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빅 아이디어로서 핵심 개념

핵심 개념의 도입 취지를 교수학습 측면에서 실현하기 위해 먼저 핵심 개념의 빅 아이디어 성격을 규명하였다. 빅 아이디어는 연결성과 전이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Wiggins와 McTighe(2005)는 이해 행위를 개별적인 지식 요소들에 의미를 부여하고 생성하는 추론이라고 보고, 빅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많은 사실과 기능, 경험들이 연결되어 조직된 연결성은 이해하고자 하는 대상을 더욱 친숙하게 만들어주며, 이해 대상에 대하여 생성하는 의미의 폭을 확장시켜 심층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고 하였다. 또한 빅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새로운 상황을 친숙한 문제와 기술의 변형으로 보게 됨으로서 이해의 전이가 일어난다고 하였다.
빅 아이디어로서 핵심 개념을 활용한 수업을 구상하고 실행하기 위해서 Wiggins와 McTighe의 연구 결과를 비롯하여 개별 교과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빅 아이디어 개념과 빅 아이디어의 연결성과 전이성의 의미를 교수학습 측면에서 고찰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측면에서 빅 아이디어를 “교수학습 내용들이 연결망으로 군집체를 이루어 내면화된 인지 구조”로 규정하였다. 빅 아이디어는 교수학습 내용들이 군집체로서 서로 연결된 연결망으로 구성되어 특유의 연결 방식 혹은 연결 패턴을 가지고 있다. 이 연결 방식, 패턴은 특정 상황에서만 성립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형식을 갖추어 유사한 상황에서도 적용 가능한 것이다. 빅 아이디어는 하나의 단어, 어구, 문장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표현될 수 있지만, 이러한 표현에는 여러 지식과 기능들이 연결망으로 체계적으로 조직되어 내포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빅 아이디어는 학습자에게 내면화되어 인지구조로서 작동하여야만 빅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여러 지식과 기능들을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연결하는 방식이 마음의 습관과 같은 인지틀이 되고, 연결 방식을 조정, 변형, 활용하는 것과 관련된 메타 인지적 지식과 메타 인지를 갖춘 상태를 의미한다. 빅 아이디어의 연결성과 전이성은 학습자가 새로운 학습 상황에 놓이면 빅 아이디어로 내면화된 인지구조에 따라 자신의 사고를 통제하여 새로운 상황의 구성 요소를 인식, 조합하여 조정, 변형하여 연결시키는 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
빅 아이디어는 교수학습 목적 측면에서 융·복합 교육에 활용되어 여러 교과에 걸쳐 있는 내용을 연결하는 ‘통합 빅 아이디어’, 단원이나 차시와 같은 학습 단위에 활용되며, 명확한 학습 경로로 발달하는 ‘계열적 빅 아이디어’, 읽기, 쓰기, 추론하기 등과 같은 교과의 기능과 같은 지적 활동의 습득과 관련된 ‘과정 빅 아이디어’로 구분될 수 있다.

[그림 1] 빅 아이디어의 의미와 유형

빅 아이디어로서 핵심 개념 활용 교과별 교수 학습 전략

빅 아이디어로서 핵심 개념에 의한 교과 수업은 빅 아이디어의 연결성과 전이성을 반영하여 활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교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과 교과서의 교수학습 내용 분석을 통해 교수학습 내용들이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어떤 방식으로 연결 되어 조직될 수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회과에서는 ‘시장과 자원 배분’이라는 핵심 개념과 ‘경쟁’이라는 내용 요소와 ‘경쟁 시장에서는 시장 균형을 통해 자원 배분의 효율성이 이루어지고 시장 실패에 대해서는 정부가 개입한다.’는 일반화된 지식을 토대로 [그림 2]와 같이 교수학습 내용을 조직하였다.

[그림 2] 사회과 핵심 개념 ‘시장과 자원 배분’의
교수학습 내용 조직

과학과의 경우 핵심 개념 ‘지구계와 역장’과 ‘대기의 운동과 순환’을 선정하여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조직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정된 핵심 개념보다 상위의 빅 아이디어 ‘지구계는 구성 요소들 간의 상호 작용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는데, 인간 활동은 에너지 평형이 유지되는 지구계에 작용하여 각 계에 출입하는 에너지량을 변화시키고 그 결과, 지구 온난화와 같은 현상이 있어날 수 있다.’를 도출하여 [그림 3]과 같이 해당 핵심 개념과 교수학습 내용들을 조직하였다.
빅 아이디어로서 핵심 개념을 활용한 교수학습을 위한 다음 단계는 학생들이 교수학습 내용들을 어떤 방식으로 연결하고 조직하고 있는지, 이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을 통해 추출한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한 교수학습 내용 조직과의 차이점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현행 교과 교육과정과 실제 교수학습 상황에서 구성하고 있는 학생들의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 특성을 바탕으로 그에 맞는 교수학습 전략을 계획하기 위함이다.
다음으로, 핵심 개념의 빅 아이디어 성격을 구현하는 교수학습 전략으로서 구체적인 단원(수업) 설계안을 제시하였다. 이 설계안은 UbD의 백워드 설계를 기본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을 통해 도출한 핵심 개념에 대한 교수학습 내용 조직과 핵심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특성을 반영하여 작성하였다. 백워드 설계는 3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1단계는 ‘기대하는 결과’를 설정하는 것이다. 여기서 단원 목표와 관련 빅 아이디어를 설정하고, 학생들이 빅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교수학습 내용을 조직하는데 도움이 되는 핵심 질문을 설정한다.

[그림 3] 과학과 핵심개념 ‘지구계와 역장’, ‘대기의 운동과 순환’ 의 교수학습 내용 조직

<표1> 수학과 ‘그래프 그리기와 해석하기’ 백워드 설계 일부

또한 빅 아이디어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명료화한다. 2단계는 학생들이 빅 아이디어에 대해 이해하였을 때 나타내는 증거를 설정하는 것이다. 이 증거는 빅 아이디어를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는 수행 과제를 제시하고 수행 과제 결과를 통해 얻게 된다.
3단계는 2단계의 수행 과제를 중심으로 단원 및 수업을 조직하는 것으로 학습 활동을 개발, 계열화하는 등의 교수학습 내용을 구조화하는 것이다.

맺음말

본 연구에서는 핵심 개념의 도입 취지인 빅 아이디어 개념이 교수학습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빅 아이디어는 교과 교육과정의 학습 내용을 조직하는 기준일 뿐만 아니라 교수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도달해야하는 이해 상태를 의미한다.
학생들은 빅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교수학습 내용들을 체계화시키고 내면화함으로서 이후 학습내용에 대하여 심층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 되고 관련 과목의 내용들을 통합적으로 융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된다. 이 연구가 각 교과에서 빅 아이디어의 의미를 구체화하고 교과 특성을 반영한 교수학습법을 개발하는 논의의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 김재홍, 김미경, 유은정, 차조일(2021). 교과별 핵심 개념에 대한 학생의 이해 특성 분석과 교수학습 전략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21-4.

  • Wiggins, G. & McTighe, J. (2005). Understanding by design (Expanded 2nd ed.). Alexandria, VA: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AS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