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E 행사

2022 겨울호 VOL.81

1

꿈을 향한 체(體)인(人)지(知) 꿈사다리
제1차 스포츠캠프

일자 > 2022. 8. 17.(수) ~ 8. 18.(목)
꿈을 향한 체(體)인(人)지(知) 꿈사다리 제1차 스포츠캠프가 개최되었습니다. 체육 분야 장학생들이 다양한 스포츠 문화 체험을통해 진로 및 직업의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하고, 멘토와 멘티의 공식적인 만남의 장을만들어 유대감 형성 및 원활한 멘토링 활동을 지원하였습니다.

2

한국-우즈베키스탄 고위급 협의회
일자 > 2022. 8. 18.(목)
한국-우즈베키스탄 교육협력 고위급 협의회가 개최되었습니다. 교육부 국제교육협력담당관실과 평가원 관계자가 참석하여 우즈베키스탄 Shukhrat Sattorov 평가원장 등과 함께 한국-우즈베키스탄 양국의 국가수준 초·중등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개선 협력에 관한 향후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3

2023학년도 대학별고사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학 출제 담당자 연수
일자 > 2022. 8. 18.(목)
2023학년도 대학별고사 선행학습 영향평가 실시 대학 입학 담당자 300여명을 대상으로 담당자 연수가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개최되었습니다. 본 연수는 대학별고사 출제를 위한 주요 사항 안내와 교과별 유의 사항 안내 등을 통해 대학별 담당자들의 사업 이해도를 제고하고자 하였습니다.

4

충청북도립교향악단 초청 연주회
일자 > 2022. 8. 19.(금)
<충청북도립교향악단 초청 연주회>가 이상설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우리원 개원 24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개최되었고, 혁신도시 인근지역 학생들도 초청하여, 원내 직원 및 지역 청소년들의 문화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5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근거한 미래 교육 방향 탐색 세미나

일자 > 2022. 8. 25.(목)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근거한 미래 교육 방향 탐색 세미나가 대회의실에서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되었습니다. 본 행사는 PISA 2018, TIMSS 및 ICILS에 대한 심층 분석을 주제로 하였습니다.

6

2022년 교실 수업평가 현장지원단
미니워크숍(초등·중등)

일자 > 2022. 8. 29.(월) ~ 8. 30.(화)
2022년 교실 수업평가 현장지원단 미니워크숍이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본 워크숍을 통해 과정중심평가 관점에서 바라본 교과 간 융합형 평가 사례 및 운영 방안에 대한 논의와 평가 계획서 작성 및 채점기준표 개발 시의 유의사항에 대한 성찰적 점검이 이루어졌습니다.

7

2022 KICE-UNESCO 한국위원회 SDG 4.1 포럼
일자 > 2022. 8. 31.(수)
2022 KICE-UNESCO 한국위원회 SDG 4.1 포럼이 개최되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 APCEIU 외 관련 교수진을 비롯하여 교사 13명과 함께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와 OECD 교육 2030을 통한 미래 교육 전망과 양질의초·중등 교육 제공을 위한 학교 현장의 실천 사례를 공유하였습니다.

8

연구데이터 분석 결과의
효과적인 시각화에 관한 집담회

일자 > 2022. 9. 1.(목)
연구데이터의 분석 결과를 적확하게 전달하는 시각화 방안에 대한 집담회가 본원 대회의실 및 온라인에서 동시 진행으로 개최되었습니다. “데이터 분석 결과의 효과적 전달” 을 주제로 스위스 경영대학 AI 빅데이터학과 김진호 교수님의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9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정책연구진
7차 합동 워크숍

일자 > 2022. 9. 2.(금)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정책연구진의 7차 합동 워크숍이 개최되었습니다. 교과 교육과정 연구진, 각론조정연구진, 교육부 담당관 등 관계자들이 온·오프라인 연계 방식으로 참여하여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현황 점검, 각 교과별 교육과정 시안 개발 집중작업 및 협의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10

2022년 추석맞이 충북혁신도시 환경정화활동
일자 > 2022. 9. 7.(수)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를 조성하고 추석을 맞이하고자 충북혁신도시 환경정화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11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기준 활용 방안 탐색 워크숍
일자 > 2022. 9. 21.(수)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기준 활용 방안 탐색 워크숍이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습니다. 본 워크숍을 통해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개념 및 기준에 대한 논의와 실천 전략 구안 등이 이루어졌습니다.

12

한국어 글쓰기 자동채점 시스템 개발 방안 탐색 세미나
일자 > 2022. 9. 22.(목)
한국어 글쓰기 자동채점 시스템 개발 방안 탐색 세미나가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우리원과 청람어문교육학회, 한국작문학회, 한국교육평가학회가 공동 주최하였으며, 미래 글쓰기 평가의 지향과 한국어 글쓰기 자동채점 시스템의 개발 방안을 다루었습니다.

13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성취평가 방안 워크숍
일자 > 2022. 9. 22.(목)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성취평가 방안 워크숍이 개최되었습니다. 본 워크숍은 학생들이 최소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과목별로 성취평가 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단위학교에 적용하여 보완함으로써 제안된 방안들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14

2022년 한 학기 한 권 읽기 지원 웹서비스 책열매 담당자 워크숍
일자 > 2022. 9. 28.(수) ~ 30.(금)
한 학기 한 권 읽기 지원을 위한 ‘책열매’ 담당자 워크숍이 개최되었습니다. 본 워크숍은 ‘책열매’ 안내 및 연구학교 활용 수업 사례 공유, 홍보 및 확산 지원 방안 논의 등을 통한 활용도 제고를 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5

2022년 제3차 시·도교육청 학교예술교육 담당자 정책연수회
일자 > 2022. 9. 29.(목)
제3차 시·도교육청 학교예술교육 담당자 정책연수회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022년 상반기 학교예술교육 추진 현황과 하반기 주요 일정 및 협조사항 등을 공유하고 시·도교육청별 현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16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지원 시스템(i성취) 운영 및 활용 방안 세미나
일자 > 2022. 9. 29.(목)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지원 시스템 (i성취) 운영 및 활용 방안 세미나가 본원 대회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본 행사는 새롭게 도입되는 컴퓨터 기반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단위학교 활용 모델 발굴 및 향후 발전 방향을 주제로 하였습니다.

17

성취평가제 수행평가 준거 설정 방법 워크숍
일자 > 2022. 10. 4.(화)
성취평가제에서 수행평가 준거 점수 설정 방법의 현장 적용성 탐색을 위한 워크숍이 개최되었습니다. 해당 워크숍은 교과별 적용 문항 검토 및 과제별 기존 채점기준 검토, 기준 성취율을 기준으로 한 채점기준 협의 등을 다루었습니다.

18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모의평가 시·도 장학사 협의회 개최
일자 > 2022. 10. 6.(목)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모의평가 시행 관련 시·도교육청 장학사 협의회가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회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교육부와 평가원 관계자, 시·도교육청 장학사들이 참석해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준비 및 점검 사항 등의 안건을 협의하고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9

KICE-충북혁신도시 초·중학교
교육협력학교 운영 협의회

일자 > 2022. 10. 13.(목)
KICE-충북혁신도시 초·중학교 교육협력학교 운영 협의회가 개최되었습니다. 박미정(옥동초), 조혜진(서전중), 김근진(동성초), 최보영(동성중), 백혜선(순천대) 선생님들과 상반기 연구협력 성과 공유 및 하반기 운영 계획 논의를 위한 협의회를 진행하였습니다.

20

모로코 교육부 부국장 내방
일자 > 2022. 10. 13.(목)
Rachid El Amrani 모로코 교육부 교과담당 부국장이 방문하였습니다. 이승미, 김성혜 박사님과 함께 한국 교육과정 개정 및 교과서 검정 정책에 관해 논의하였습니다.

21

KICE-충북혁신도시 초·중학교 협력학교의 독서교육 수업 관련 교사연수
일자 > 2022. 10. 20.(목)
KICE-충북혁신도시 초·중학교 협력학교의 독서교육 수업 관련 교사연수가 개최되었습니다. 백혜선(순천대) 교수님의 강연으로 김가영(상신초) 교사 외 협력학교 교사와 함께 독서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사 연수를 진행하였습니다.

22

제22회 서울대 교육연구국제학술대회(ICER)
공동 주관

일자 > 2022. 10. 21.(금)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와 제22회 교육연구국제학술대회(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를 공동 주관하였습니다. 배주경, 최정순, 우연경, 김경령, 이영미 박사님이 세션별 주제 발표에 참여하였습니다.

23

캄보디아 중학교 ICT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위원 내방

일자 > 2022. 10. 27.(목)
한국교원대학교-KOICA 캄보디아 중학교 ICT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위원이 우리 원을 방문하였습니다. 홍원준, 김성혜 박사님과 한국의 ICT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4

2022년 시·도 교육청-교·사대 연계·협력
우수사례 공유 워크숍

일자 > 2022. 10. 28.(금)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 업무 담당자와 기초학력 지원 업무 관련 대학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시·도 교육청-교·사대 연계·협력 우수사례 공유 워크숍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시·도 교육청-교·사대 연계·협력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예비교원의 기초학력 지도·지원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25

스리랑카 국립교육원(NIE)장 내방
일자 > 2022. 11. 4.(금)
Dr.Sunil Jayantha Nawaratne 스리랑카 국립교육원장님이 방문하였습니다. 구자옥, 민용성 박사님과 함께 스리랑카의 교육제도 개선과 관련된 한국 사례에 관해 논의하였습니다.

26

2022년 하반기 지역 문화행사
<가족초청 ICT 체험 축제> 개최

일자 > 2022. 11. 8.(화) ~ 11. 10.(목)
2022년 하반기 지역 문화행사 <가족초청 ICT 체험 축제>를 충청북도, 이전공공기관 문화협의체와 함께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축제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메타버스플랫폼 체험과 VR, 드론, 3D펜 등 ICT 신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디지털정보격차 해소 및 충북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에 이바지 하였습니다.

27

2022년 기초학력 지원 사업 내실화 지원 워크숍
일자 > 2022. 11. 10.(목) ~ 11.(금)
2022년 기초학력 지원 사업 내실화 지원 워크숍이 11월 10일(목), 11일(금) 양일 간 개최되었습니다. 해당 워크숍에서는 2022년 시·도별 컨설팅 결과 공유, 2023년 기초학력 지원 사업 시행계획 수립 및 성과 관리 방안 공유와 더불어 기초학력 진단-보정 운영시스템 운영 관련 현안에 대한 활발한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28

스리랑카 온라인 연수
일자 > 2022. 11. 17.(목) ~ 11. 23.(수)
스리랑카 학생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Teacher Educator 온라인 연수가 개최되었습니다. 스리랑카 교육혁신을 위한 교사의 평가 역량 강화를 주제로 스리랑카 교육 관계자 약 40명이 참여하여 실시간 온라인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29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실시
일자 > 2022. 11. 17.(목)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2022.11.17.(목) 오전 8시 10분부터 전국 84개 시험 지구, 1,265개 시험장에서 실시되었습니다. 이번 시험에 지원한 수험생은 508,030명으로 재학생은 350,239명, 졸업생 및 검정고시생 등은 157,791명이었습니다.

30

SEA-PLM 제2차
Regional Technical Workshop

일자 > 2022. 11. 18.(금)
SEA-PLM 제2차 Regional Technical Workshop의 학교 피드백 세션에서 조지민, 김인숙 박사님이 국내외 학업 평가 데이터를 활용한 한국의 사례를 발표하고, SEA-PLM 대상 국가들과 교육적 정책 지원 및 결과 모니터링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31

몽골 교육 평가원(EEC) 일행 내방
일자 > 2022. 11. 23.(수)
몽골 교육부 및 몽골 교육 평가원 일행이 방문하였습니다. 과정 중심 평가 내실화를 위한 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 방안 연구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2

2022년 연구성과발표회 개최
일자 > 2022. 11. 24.(목)
2022년도 KICE 연구성과 발표회가 본원 대회의실에서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개최되었습니다. 2022년 우리 원이 수행한 과제 중 15개 기본 및 수시과제의 연구 결과에 대한 발표와 논의가 미래 교육 대비, 교수학습 혁신, 교육평가 선도 분야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33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대상
역량강화 온라인 연수

일자 > 2022. 11. 25.(금) ~ 12. 5.(월)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각국의 교육 전문가 대상 역량 강화를 위한 온라인 연수가 개최되었습니다. SEA-PLM 2019 결과 분석및 학급 단위 평가 문항 제작을 위한 평가역량 강화를 주제로 실시간 온라인 강의와토론회가 진행되었습니다.

34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교과별 최소한의 성취기준 개발 권역별 워크숍
일자 > [ 1권역: 서울] 2022. 12. 1.(목) /[2권역: 대전] 2022. 11. 29.(화) /[3권역: 부산] 2022. 12. 2.(금)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교과별 최소한의 성취기준 개발 워크숍이 3개 권역별로 개최되었습니다. 해당 워크숍에서는 17개 시·도의 초·중등 교사 및 전문가가 모여 교과별 최소한의 성취기준 개발 초안에 대한 현장적합성을 검토하였습니다. 본 워크숍에서의 전문가 논의를 통해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교과별 최소한의 성취기준 개발에서의 타당성을확보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할 수 있었습니다.

35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정답 확정 발표
일자 > 2022. 11. 29.(화)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 및 정답에 관한 이의신청심사 결과를 본원 홈페이지 및 수능 홈페이지에 발표하였습니다.

36

2022년 교육(지원)청 학교예술교육 담당자 정책워크숍
일자 > 2022. 11. 30.(목)
2022년 교육(지원)청 학교예술교육 담당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정책워크숍이 프레지던트호텔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학교예술교육 담당자의 예술교육 역량 함양 및 담당자 간 교류 활성화를 위한 자리가 되었습니다.

37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발표 및 통지
일자 > 2022. 12. 9.(금)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를 수험생들에게 통지하고 본원 홈페이지 및 수능 홈페이지에 발표하였습니다.